Q&A / / 2013. 7. 12. 02:22

[영어 Q&A(14)_동명사]동명사를 목적어로 갖는 동사 쉽게 외우는 법

반응형

타동사 중에는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가 있는가 하면, to-부정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도 있습니다. 또한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모두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도 있습니다만 외우기가 아주 골치 아프죠. 외워 놓은 것 같으면 또 까먹고, 그래서 또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를 또 외우고 그러셨을 겁니다. 아무튼 그렇게 했으니 이 만큼이나 외운것 아니겠습니까? "쓰담쓰담!" :)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갖는 동사



위의 이미지를 보면 크게 3개의 파트로 분류가 됩니다. 「중지하다」「피하다」「연기하다, 미루다」의 뜻을 가진 동사들은 동명사를 목적어 자리에 놓게 됩니다. 그러니까 to부정사나 원형부정사는 올 수 없다는 이야기죠.


 1. 주어 + 동사("중지하다") + ~ing(O=동명사만)


He has just finished doing his homework.

He stopped thinking of her.


have done : 끝내다 / break off : 중지하다 / leave off : 중지하다


2. 주어 + 동사("피하다") + ~ing(O=동명사만)


No, you should avoid bragging. 안돼, 너는 자랑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자랑하지마라!!)

The young girl narrowly escaped being drowned.  어린 소녀가 물에 빠져 죽게 될것을 간신히 피했다.

I could not help accepting her offer. 나는 그녀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다.


evade : 피하다, 모면하다 / help : 여기서는 "피하다"의 뜻입니다. 


3. 주어 + 동사("연기하다, 미루다") + ~ing(O=동명사만)


He put off coming here until Sunday.

I deferred submitting my science report.


4. 그밖에 잘 틀리는 동사들


admit + ~ing : ~하는 것을 허락하다.  / excuse + ~ing : ~을 변명하다. / repent + ~ing : ~을 후회하다.


(★★)miss + ~ing : He missed seeing that film. 그는 그 영화 보는 것을 놓쳤다.


외워야 할 것이 많죠? 우선 안되면 m/e/g/a/f/p/e/s/s (메가페스)처럼 앞 이니셜만 따서 외워도 좋습니다. 그러나 수능에서는 뻔한 것을 잘 안 나오겠지요? 그러니 흔한 것 보다는 몰랐던 단어 위주로 익혀두시면 더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