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9. 5. 11:15

[영문법_대명사(9)]부정대명사 either 와 neither의 활용

반응형

부정대명사 eitherneither, 여태껏 공부해 봤지만 그 종류도 많고 쓰임이 다양해서 그냥 넘어가기에는 다소 어려운 파트(Part)입니다. 학습자들에게 강의를 해보면 부정대명사 부분이 나온면 열명 중에 7명 이상은 하품을 하거나 지루해서 온 몸을 비비 꼬면서 끝까지 재미없어 하는데 그 이유는 대명사의 용도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형용사와 부사등의 다양한 쓰임이 있어서 복잡함때문에 싫어하는 문법 파트(Part)입니다. 부정대명사 either 와 neither 역시 다양한 쓰임이 있는 부정대명사이고 각종 시험에 나오니까 싫어도 기본적인 내용은 잘 익혀 두어야 합니다.

부정대명사 either neither의 차이점과 활용

위의 정리내용은 기본적인 패턴만 정리해 놓았습니다.  부정대명사 either 와 neither 모두 "둘 중~"이라는 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either A or B 는 "양자택일"로서 '둘중에 하나'를 말하는 것이고, neither A nor B는 "양자부정"으로 '둘다~이 아니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이건 다들 아시죠?^^


좋은하루Explanation!!

부정대명사 either의 품사가 뭔가요?

부정대명사 either는 대명사, 형용사, 부사로서 쓰입니다. 품사를 알면 부정대명사 either의 활용을 금방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품사에 따라서 부정대명사 either는 아래와 같이 활용됩니다.


대명사로 쓰이는 either

Either will do. 어느 것이든 좋다. 

 왜?   either는 '대명사로 쓰일 때' 단수취급한다.

Either of you has to go there. 너희 중 한 사람이 거기에 가야만 한다.

 왜?   either of+복수명사는 '너희들중 어느하나(한사람 강조)'의 뜻으로 단수이다. 그러므로 동사는 has가 왔다.

아래 댓글의 내용 중 "학생1"의 설명을 꼭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형용사로 쓰이는 either

Either book is worth reading. (둘중 어느쪽이나) 어느 쪽 책이나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

 왜?   either+단수명사 형용사로 쓰여서 '어느'라는 뜻이로 쓰인다.                         


  부사로 쓰이는 either 

I can speak English, too.역시 영어를 할 줄 알아.(긍정문)

He can't speak English, and I can't speak English, either. 

그는 영어를 할 줄 몰라, 나 역시 영어를 못해.(부정문) 


 상관접속사로 쓰이는 either : 「either A or B 」

Either you or he has to go there. 너와 그 둘 중에 한 사람이 거기에 가야해.(양자택일)

주의!! 동사는 항상 or 의 주어의 인칭과 수에 일치시킨다.(주어로 쓰이는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She is either busy or absent. 그녀는 바쁘거나 부재중이거나 둘 중에 하나다.


부정대명사 neither의 품사가 뭔가요?

부정대명사 neither는 '둘 다 ~이 아니다'의 뜻을 갖는다. either의 상반된 개념이죠? 그래서 neithernot either의 뜻이 되는 것입니다. 품사는 대명사, 형용사, 부사로 쓰이며 품사에 따라서 활용도 다릅니다. neither의 쓰임을 볼까요?


 대명사로 쓰이는 neither

Neither of them knows his problem. 그들 중 둘다 이 문제를 모른다.<단수취급>

 왜?   neither of +복수명사 대명사로 쓰여서 '둘다'라는 뜻이로 쓰인다. 전체적으로 '~이 아니다.'의 뜻으로 이해해야 한다.

I know neither of them. 그나는 그들 중 둘다 모른다.

= I don't know either of them. 그나는 그들 중 둘다 모른다.(not either=neither)(★) 


 형용사로 쓰이는 neither

I took neither side in the dispute. 그나는 말싸움에서 둘 중 어느쪽도 편들지 않았다.

 왜?   neither +단수명사 형용사로서 명사 side를 수식해주고 '둘 중 어느'라는 뜻을 갖는다.


 부사로 쓰이는 neither 

I can't play the piano, and he cannot, either그나는 말싸움에서 둘 중 어느쪽도 편들지 않았다.

= I can't play the piano, and neither can he.

 왜?   neither +동사+주어 형의 뜻으로 '~도 역시…않다.'의 뜻이다.


 상관접속사로 쓰이는 neither : 「neither A nor B 」

Neither you nor he has to go there. 너와 그 둘다 거기에 가지 않아도 된다.(동사: B의 인칭과 수에 일치)

Neither you nor he is right. 너와 그 둘다 옳은 것은 아니다.


앞에서 함께 공부한 부정대명사 못지 않게 부정대명사 either 와 neither는 다양한 품사로 쓰이면서 문장속에서 각각 뜻을 달리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다소 어려운 감이 있어도 알아두어야죠. 우리나라 국어문법도 결코 쉬운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영문법도 충분히 공부할 만한 이유가 있겠죠? 힘냅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