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9. 6. 11:14

[영문법_대명사(10)]부정대명사 both의 용법과 활용

반응형

부정대명사 both는 간과하기 쉬운 말입니다. 여러가지 부정대명사가 있지만 all, either, neither, other, another등과 비교해서 존재의미가 상대적으로 약한 느낌이 있습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하다가 늘 한방씩 먹곤 합니다.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곳에서 부정대명사 both로 인해서 드러내고 싶지 않은 헛점을 노출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부정대명사 both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 부정대명사로 쓰이는 both의 용법과 활용

both는 「양쪽의 (것)」, 「둘 다」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명사, 형용사, both A and B의 형식으로 상관접속부사로 쓰입니다. 무슨 품사로 쓰이던지 both는 항상 『복수개념』을 가지므로 복수취급을 해야 합니다. 


좋은하루Explanation!!


● 부정대명사로 쓰이는 both

「복수취급」을 하며 '양자, 양쪽, 쌍방'의 뜻을 가집니다. 동사는 복수형 동사를 씁니다. "둘 다"라는 의미만 가질 뿐이지 솔직히 누구를 구체적으로 지칭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즉, 정해지지 않았으므로 "부정대명사"로 쓰이는 것입니다. 그냥 "둘 다"


We are both well. 우리는 둘다 건강하다.

I want to see both of you now. 나는 지금 너희 둘다 만나고 싶다.

They both wanted to go abroad. 그들 둘다 해외로 가고 싶어 했다.(동격)

 왜?  "동격"으로 쓰이는 both는 "양쪽, 둘다"의 뜻을 갖는데 위의 문장에서 They=both와 같습니다. 주의할 것은 as well as, equal, alike, together 등과는 중복을 피하기 위해서 함께 쓰이지는 않습니다.


● 형용사로 쓰이는 both

형용사로 쓰이는 both는 가산명사(셀 수 있는 명사)의 복수형 앞에 붙이고, 지시형용사나 인칭대명사의 소유격이 있는 경우에는 그 앞에 두어 명사를 꾸며줍니다. both 뒤에 오는 정관사 the는 보통 생략합니다.


Both (the) brothers are alive. 형제 모두 살아있다.

I've lost both my gloves. 나는 장갑을 양쪽 다 잃어버렸다.[소유격 앞에 쓰여 " 양쪽의"]

I don't want both books. 나는 그 책 두권을 다 원하는 것은 아니다.[not과 함께 쓰여서 부분부정]


● 상관 접속부사로 쓰이는 both

both A and B」의 형태로 쓰여서 「AB 둘 다」의 뜻을 가지는 상관 접속부사(상관접속사)로 쓰이기도 합니다. both A and B가 주어로 쓰이는 경우에는 복수취급을 하여 동사는 복수형 동사가 와야 합니다. 


That actress is both skillful and beautiful. 그 여배우는 연기도 잘하고 예쁘기도 하다.

Both brother and sister are dead. 남동생과 여동생 둘 다 죽었다.

 

부정대명사 both "둘다, 양쪽"  그래서 복수취급, 복수동사... 이것이 Point가 되겠네요. Good Luck!!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