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10. 2. 10:36

[영문법_대명사(23)]관계대명사 which의 특별한 선행사

반응형

관계대명사 which는 선행사가 무생물일 경우에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사가 특정한 명사나 대명사인 who나 that와는 다르게 관계대명사 which는 선행사가 앞 문장 통째인 경우도 있고, 앞 문장의 일부를 선행사로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씩 독해에 특별한 용법의 which가 나오면 많이 당황합니다. 해석도 잘 안되고 말입니다. 어렵긴 하지만 독해에 있어서 반드시 짚고 넘어야 할 부분이니까 익혀두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앞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갖는 관계대명사 Which

● 관계대명사 which의 특별한 용법

● 앞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갖는 경우

Andy was silent, which was unusual with him. 앤디는 침묵을 유지했는데 그에게 흔한 일은 아니었다.


 Tip   "앤디가 침묵을 유지했다."는 앞 문장 전체가 선행사가 됩니다. 따라서 관계대명사 which는 「앤디가 침묵을 유지한 것」이라는 문장 전체를 가리키면서 뒤의 문장과 연결을 해 주고 있습니다.


● 앞문장 일부를 선행사로 갖는 경우

(1) 앞 문장의 보어를 선행사로 같는 경우 


He is rich, which I unfortunately am not. 그는 부유한데, 불행히도 나는 그렇지 못하다.


 Tip   "rich"는 앞 문장의 보어입니다. 그런데 뒤의 문장을 보면 be동사 am의 보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죠. 관계대명사 which는 앞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는 것이 아니라 「앞 문장의 보어를 선행사」로 갖습니다.



(2) 앞 문장의 동사를 선행사로 같는 경우 


The ghost beckoned Scrooge to approach, which he did. 

유령이 스크루지에게 가까이 오라고 손짓을 하자, 그는 그렇게 했다.


 Tip   스크루지가 그렇게 했다는 것은 앞 문장의 동사 "to approach"를 선행사로 갖습니다. 그가 그렇게 했다는 것은 유령에게 다가 갔다는 것이죠. 따라서 관계대명사 which는 위와 같이 앞 문장의 동사를 선행사로 갖기도 합니다.  


좀 난해하기는 해도 알아 두시면 독해실력을 비약적으로 발전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막상 공부를 해보니 관계대명사도 공부할 사항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하지만, 주저 앉으면 영원히 영어와 가까워 질 수 없다는 것은 누구 보다도 잘 아실 겁니다. 비록 어렵더라도 꾸준히 하시면 원하는 경지에 반드시 이르게 될 것입니다. 

파이팅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