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10. 12. 13:55

[영문법_명사(5)]집합적 물질명사

반응형

집합적 물질명사는 물건들의 집합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셀 수 없는 양적개념(量的槪念)으로 다루기 때문에 복수형어미 -(e)s를 붙일 수도 없습니다. 그런데 이 집합적(集合的) 물질명사(物質名詞) 역시 전용(轉用)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물건을 지칭할 때는 the와 함께 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명사(名詞) 파트는 영어 문법에 있어서 가장 어렵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하도 사용하는 명사들의 종류가 많으니 그럴만도 하겠지요?


● 물질명사, 집합적 물질명사의 종류

집합적 물질명사의 주의할 점

집합적 물질명사는 양(量)적인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그냥 보통명사처럼 생각을 했다가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지요. 사실 이것을 구분하기는 쉽지가 않으니 문맥을 통해서 눈에 익도록 많은 연습을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He enjoys playing computer games all day long. 그는 하루종일 컴퓨터 게임 하는 것을 즐긴다.

Tip!! 위의 문장에서 games는 보통명사로 쓰여서 복수형어미를 붙였습니다. 


He was excited to see a lot of game in the forest. 그는 숲 속에서 많은 사냥감을 발견하고서 흥분했다.

Tip!! 위의 문장에서 game은 집합적 물질명사로 "사냥감"이라는 뜻으로 복수형 어미를 붙이지 않았습니다. 



엉엉suggestions!

 부정관사 a(an)과 함께 쓰이지 않습니다. 집합적 물질명사 앞에는 a(an)을 붙이지 않습니다.

 단수명사 취급을 해야 하므로 동사는 "단수형"으로 수의 일치를 시켜야 합니다.

 수를 나타내는 형용사인 many, few의 수식을 받을 수 없고, much, little의 수식을 받아야 합니다.

 수를 나타내고자 할 때는 a piece of ~, two pieces of~, an article of~ 등으로 수를 표시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