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A/숙어 / / 2013. 11. 4. 10:42

by means of~ 와 by no means, 그리고 by all means

반응형


by means를 동반한 숙어(idiom). 아주 수험생들의 머리를 혼란하게 만듭니다. 외워놓고 돌아서면 잊어버리고, 뜻이 혼동이 되어서 어느 경우에 무슨 표현을 써야 하는지 도무지 알 수 없어서 당황스럽기도 합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means의 의미를 모르고 무작정 외우기만 하니까 나오는 현상입니다. means의 뜻은 「방법, 수단」입니다. 여기에 no가 붙게되면 부정의 뜻을 갖게 되어 '아무 수단이나 방법에 의하지 아니하고' 라는 뜻을 갖게 됩니다. '결코~이 아닌'이라는 의미죠. 


이것만 주의하면 나머지는 means가 가지고 있는 원래의 의미를 크게 벗어나지 않고, 그대로 해석하면서 정리해 두시면 크게 헷갈리지 않고 by means~가 들어간 숙어를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 하나 예문을 통해서 means가 어떻게 의미가 변하는가에 주목하면서 정리해 둔다면 별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 by no means : "결코 ~ 이 아닌"

by no meansnot~by any means의 뜻을 내포합니다. 우리말로 하면 '어떤 수단에 의해서도 ~하지 않는'이란 뜻으로 다소 복잡한 느낌이죠? 즉, '결코 ~이 아닌'이란 의미로 정리해 두면 깔끔하겠네요.


She is by no means an experienced teacher. 그는 결코 경험많은 선생님이 아니다.

=She is not an experienced teacher by any means.

=She is not an experienced teacher in the least.

=She is not an experienced teacher at all.

=She is far from an experienced teacher.


● by means of : "~ 에 의하여"

by means of는 우리말로 하면 '어떤 수단을 의해서'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means의 원래 의미대로 쓰였기 때문에 이해를 하고 넘어간다면 다음부터 헷갈릴 이유가 없습니다. 


The piano was lifted by means of a crane. 피아노는 크레인에 의하여 들어 올려졌다.


It works by means of a spring. 그것은 스프링에 의해서 작동한다.



● by all means : "기어코, 몹시, 무슨일이 있어도"

by all means는 우리말로 하면 '모든 수단에 의해서'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기어코, 몹시, 무슨 일이 있어도'라는 의미를 갖게 됩니다. 이 숙어의 경우도 means가 가진 원래의 의미를 크게 벗어나지 않아서 정리하기가 한결 편하네요. 


Celebrate by all means, but don't emulate무슨일이 있어도 축하해 주자. 그러나 모방하지는 말아라.


By all means send us a note. 기어코 그 메모를 우리에게 보내라.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