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 2013. 11. 26. 09:04

[영어 Q&A(38)_중간·기말시험]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쉽게 구별하는 법

반응형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을 구별하는 방법은 쉽지가 않죠? 더구나, to부정사의 개념을 이제 막 배운 학습자들이나 학생들에게는 도무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알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 놈이 그 놈 같은데... 뭐가 다르지?"라고 투덜대면서 결국, 시험지에 나온 5개 문항을 향해 눈을 감고 펜을 돌진합니다. 그래서 운 좋은 맞고, 아니면 틀리고. 원인은 "부사"라는 품사의 특징을 이해하지 못해서 나오는 문제입니다. 부사라는 품사는 기본적으로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문장전체"를 꾸며주는 일을 하죠. 그러니까 당연히 to+동사원형(to부정사)이 동사나 형용사, 다른부사, 문장전체를 꾸며주면 바로 부사적 용법이 되는 것입니다.


위의 정리에서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을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는 형용사를 꾸며주는 기본용법과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만이 갖는 세부용법으로 나누어 기억하면 의외로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참고로 to부정사를 공부하시기 전에 8품사와 문장성분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숙지하고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을 공부하면 훨씬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의 기본용법

부사의 기본적 임무인 「형용사를 꾸며주는 용법」입니다. 우리말 해석은 '~하기에'라고 하며 용법을 구분하기 전에 우리말 해석이 매끄러운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해석을 하지 않고서 용법을 구분하려면 힘들어 집니다. (자주 범하는 실수!)


ⓐ too ~to부정사 : ~하기에 너무 …하다.= 너무~해서…할 수 없다. [긴투 짧은 투 용법

He is too young to solve this problem. 그가 이 문제를 풀기에 너무 어리다.

= He is so young that he can't solve this problem. 그는 너무 어려서 이 문제를 풀 수 없다.

= He is very young, so he can't solve this problem.


ⓑ enough ~to부정사 : ~하기에 충분히 …하다.= 매우~해서…할 수 있다. 

She is smart enough to solve this difficult problem. 그가 이 어려운 문제를 풀기에 충분히 영리하다.

= She is so smart that she can solve this problem. 그는 매우 영리해서 이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다.


형용사 + to 부정사 : ~하기에  …하다.

English is not easy to study. 영어는 공부하기에 쉽지 않다.


●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의 세부용법

to부정사가 '무엇을 꾸며주는냐?'에 따라서 여러가지 용법이 있습니다. 저는 세부용법이라고 분리해서 공부했는데요, 외우기가 어려워서 "그 가수 참 (목적),(이유판단),(조건),(감정의 원인),(결과)"라고 외웠습니다. 가수가 목이 좋다는 이야기죠. 그래야 노래를 잘 부를 수 있으니까요.


1. 목적 : '~하기 위하여' [주로 동사의 행위 목적을 분명히 해준다.]


My mom went to the market to buy some peeling garlic. 엄마는 깐마늘을 사기위하여 시장에 가셨다.

My mom went to the market in order to buy some peeling garlic.
My mom went to the market so as to buy some peeling garlic.
My mom went to the market in order that she bought buy some peeling garlic.
My mom went to the market so that she might buy some peeling garlic.

왜 시장에 가셨을까요? 네, 맞습니다. "약간의 깐마늘을 사기 위하여"가신 것입니다. 동사의 행위 목적에 해당하죠? 흔히들 목적어로 잘 못 알고 있는데, 목적어가 아니라 동사의 행동을 하는 "목적"입니다.[목적용법] 뜻을 분명하게 하기 위하여 「in order to + 동사원형」이나 「so as to + 동사원형」으로 쓰기도 합니다.

2. 이유판단의 근거 : '~하는 것을 보니 … 하다'

ⓐ 감탄문 + to부정사 : '~하는 것을 보니 참으로 … 하구나!"

What a stupid man he is to believe in it! 그것을 믿다니 그는 참 어리석은 사람이구나!

must be + 명사 / 형용사 : '~하는 것을 보니 틀림없이 … 일 것이다.' [반드시 해석!]

He must be a fool to say such a thing. 그가 그런말을 하는 것을 보니 틀림없이 바보일 것이다. 

3. 조건 : '~한다면' 


Not to study hard, you'll fail the entrance exam.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다면, 너는 입학시험에 실패할 것이다.

= If you don't study hard, you'll fail the entrance exam. 


 '조건 용법'으로 쓰이는 to부정사는 힌트가 있습니다. 바로 주절에 미래 조동사 will이 있다는 것이죠. '~한다면, …일 것이다.' 그래서 헷갈리시면 주절에 조동사 will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해석이 쉬울 것입니다. 하나 더 해 볼까요.


To turn your left, you'll find the building easily. 왼쪽으로 돌면, 그 건물을 쉽게 찾을 것이다.

= If you turn your left, you'll find the building easily.


4. 감정의 원인 : '~해서 …하다' 


I am glad(happy / nice / pleased..) to meet you. 너를 만나서 기뻐(행복해, 좋아, 즐거워...)


We were surprised to hear the news that he had been dead. 우리는 그가 죽었다는 소식에 놀랐다.


 '감정의 원인 용법'으로 쓰이는 to부정사도 역시 힌트가 있습니다. 바로 사람의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가 앞에 있다는 것이죠. 이를테면 "놀란(surprised), 기쁜(pleased), 신나는(excited), 행복한(happy), 슬픈(sad), 우울한(gloomy)..."과 같은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 다음의 to부정사는 원인을 제공하는 ('~해서') 부사로 쓰인 것입니다. 


 5. 결과 : '~했다 그 결과 …하다' 


I grew up to be  a great pianist. 나는 자랐다. 그 결과 위대한 피아니스트가 되었다. 


I awoke to find all this a dream. 나는 잠에서 깨었다. 그 결과 이 모든게 꿈이라는 것을 알았다.


He worked hard only to fail. 그는열심히 공부했다. 그러나 결국 실패했다.


 '결과 용법'으로 쓰이는 to부정사는 무의지 동사(사람의 의지와 상관없는 동사)와 함께 쓰인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살다(live), 성장하다, 자라다(grow up), 깨다(awake)등은 모두 사람의 의지와 상관없는 동사들입니다. 성장하지 않고 싶다고 하면 성장하지 않는 것이 아니잖아요. 또한, only to부정사는 "했으나 결국 ~했다."의 뜻으로 부사적 용법으로 쓰이니까 참고해 두시기 바랍니다.


생각중Exercise

 ☞ 위의 곰돌이 그림을 클릭하시면 67문제의 연습문제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Good luck.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