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4. 1. 16. 00:18

[영문법_명사(21)]통성명사와 중성명사

반응형

명사를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는 시간이면 얼굴이 화끈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번이고 되뇌이고 외웠건만 까먹고, 잊어버리고 가슴을 답답하게 만드는 수많은 영어의 명사와는 영원히 친해질 수 없는 것일까? 고민을 하는 현재의 영어강사인 나 자신도 영어를 공부하는 현재의 학생들도 영어의 명사만 접하면 한없이 작아지는 느낌을 차마 떨쳐 버릴 수가 없습니다. 지독한 패배주의와 자포자기의 어두운 굴레속에 자신을 가두어 버리고 초점이 흐려진 운동자를 5분정도를 버텨주면 그저 고맙기만 하는 입시 영어학원의 비참한 현실속에 재미없는 영어문법의 그 재미없다는 "명사"를 공부하게 되어서 대단히 죄송하지만 세상은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생각을 바꾸면 삶이 바뀌지만 그 단순한 진리를 학생들은 잘 모르고 여전히 무거운 눈꺼플(an eyelid)과의 힘겨운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님들 제발 야망을 가져주시옵소서!


통성명사와 중성명사의 개념



가뜩이나 복잡한 명사의 영문법판에 명사의 종류는 왜 그리 많은지 정말 징하시죠? 뭐, 어쩌겠습니까? 쪽수와 문명의 힘앞에 힘없는 민족인 비영어권 종족들이 더럽지만 부지런히 외우고 익히는 수밖에요. 솔직히 저도 영어 좋아서 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피할 수 없어서 즐깁니다. -아, 저의 경우 그렇다는 경우입니다. 영어에 한(恨)이 많아서요!- 새해에도 이 한(恨) 많은 영어를 씹어먹으려 그 첫번째 공부할 내용을 포스팅해 봅니다. [아! 잠깐...아래에 나오는 성형외과의 수술 광고는 무시하시길. 광고는 광고일 뿐...]


통성명사(Common Gender)

동물은 보통 대명사 it으로 받는데 어느 문장에서 보면 개와 고양이를 he나 she로 받는 경우를 보셨을 겁니다.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I have a cute puppy. Her name is Bobby. 나는 귀여운 강아지 한 마리를 가지고 있다. 그녀의 이름이 바비다.


아니 개면 사납고 남성적이니까 남성명사로 취급해서 he로 받는거 아닌가? 하지만 슬프게도 같은 개라고 해도 연약하고 귀여운 것은 여성명사로서 she로 받는다는 사실을 참고해 두시기 바랍니다. 


This is my kitten. She looks very cute like a sleeping baby. 이것은 나의 아기고양이이다. 그녀는 잠자는 아이처럼 아주 귀엽다.


예외) child와 baby처럼 성별을 반드시 구별할 이유가 없을 때에는 it으로 받기도 합니다.

A baby cries when it is hungry. 배고플 때 아이는 운다. [아이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별로 중요한 것은 아니죠. 배고프면 아기들은 걍 우니까요.]



중성명사(Neuter Gender)

동중성명사 역시 무생물은 보통 대명사 it로 받지만, 사람처럼 의인화(personification)하여 he, she로 받기도 합니다. 남성명사는 강하고 거칠고, 크고, 와일드한 것, 여성명사는 연약하고, 가냘픈 것들이 해당되는 거죠.


 국가(a nation)명은 지리적인 영토의 개념이면 중성인 it 로, 문화적,사회적, 정치적인 개념이면 여성명사로 받는다.


England is proud of her poets. 영국은 그 나라의 시인들을 자랑스러워 한다. [ 문화적 개념→ "여성명사"]


France was asking America to cancel her war debt. 프랑스는 미국에 자국의 전쟁부채를 없애달라고 요청중이었다.[정치적 개념→"여성명사"]


America is rich in its natural resources. 미국은 그 나라의 천연자원이 풍부하다. [ 지리적 개념→ "남성명사"]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