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4. 3. 14. 13:40

[영문법_형용사(3)]형용사의 정확한 위치

반응형

이런 고민 해 보셨죠?

영어를 조금 알 만하면 생기는 고민들이 있습니다. "도대체 관사는 어디다 두어야하지?", "부사는 어디에 두어야 문법적으로 옳은 걸까?", "형용사는 앞에서 수식해야 맞는지, 뒤에서 수식해야 맞는지...?". 라는 고민들로 갈수록 영어가 어려워진다는 하소연을 많이 합니다. 물론 각종 영어문법 참고서에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만큼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고민만 하고 해결하지 않으려는 것이죠. 지금 당장 책을 들춰보심이...^^.


형용사의 위치

 전치(前置)수식

말 그대로 명사의 앞에서 수식을 해 준다는 말입니다. 전치수식 또는 전위수식이라고 하는데 앞에서 명사를 수식하여 명사의 범위를 한정해 주죠. 일반적인 형용사의 위치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관사+형용사+명사


She is a pretty girl. 그녀는 예쁜 소녀다.



2. 명사의 소유격+형용사+명사


This is Tom's new bicycle. 이것은 Tom의 새로운 자전거이다.



3. 대명사의 소유격+형용사+명사


Well, I have to say good-bye to my best friend Susan tomorrow.

음, 내일 가장 친한 친구인 수잔과 작별 인사를 해야만 해.

best는 형용사의 최상급인데 앞에 소유격이 있으므로 정관사 the를 붙이지 않았습니다.



4. 지시형용사+서수+기수+형용사+명사


These first two big buildings were destroyed three times ago.

이들 최초의 두개의 커다란 빌딩들은 3년전에 철거되었다.



5. 수량형용사의 위치


all + 관사 + 명사

All the soldiers were killed in the battle.

모든 병사들이 전투에서 사망했다.


both + 소유격 + 명사

Both his brothers became famous doctors.

그의 형 둘다 유명한 의사가 되었다.


double + 관사 + 명사

Inviting your grandparents or relatives over can also double the fun!

너의 조부모님과 친척들을 초대하는 것은 두배의 기쁨이 될 것이다.




 후치(後置)수식

말 그대로 명사의 앞에서 수식을 해 준다는 말입니다. 전치수식 또는 전위수식이라고 하는데 앞에서 명사를 수식하여 명사의 범위를 한정해 주죠. 일반적인 형용사의 위치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두 개 이상의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


She is a lady beautiful, kind and rich. 그녀는 아름답고, 친절하며 부유한 소녀다.



2. 형용사 뒤에 수식어구가 동반될 때


This is a useful book. 이것은 유용한 책이다. [전치]


This is a book useful for children. 이것은 아이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후치: for children 이라는 별도의 수식어구가 있다.]



3. something, nothing, everything, somebody 등을 수식할 때


Please give me something cold to drink. 

나에게 마실만한 시원한 무언가를 주시오.


I have nothing particular to say. 나는 말한만한 특별한 것이 없다.



4. 관용적 표현에서 주의해야 할 형용사 위치


 from time immemorial  : 예로부터  /  the sum total : 합계, 총계

 things American : 미국의 풍물  /  Alexander the Great : 알렉산더 대왕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