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4. 5. 27. 16:18

[영문법_부사(1)]부사의 의미와 기능

반응형



부사(副詞)는 영어문장을 쓰는데 있어서 문장의 맛과 멋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자어로 '부사'란, 「다른 품사의 뜻을 도와주는 말」로 생각하시면 좀 이해가 쉬울 겁니다. 따라서, 형용사처럼 주요문장 성분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고 단순히 수식[각주:1]어(구; modifier)로서의 품사적 기능을 합니다. 부사가 주어, 보어(일부 be동사의 보어 역할을 하기도 함), 목적어로서의 기능을 하는 거 보셨나요? 그럼 영어의 부사가 같은 수식어로서의 형용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부사와 형용사의 주요 특징


 형용사(Adjective) 

 문장에서의 역할과 기능

부사(Adverbs)

명사 수식

 수식하는 기능

동사·형용사·다른부사·문장 전체 수식

 불완전 자동사의 보어 역할

 보어 역할

일부 be동사의 보어 역할 

 -(e)r / the+ -(e)st / 불규칙 변화 

 비교·최상급

 -(e)r / the+ -(e)st / 불규칙 변화  

 -ful / -ive / -ous / -ble / -an / -ent / -y / -some

 형태의 변화

형용사 +  -ly / 기타 


명사를 수식해주는 형용사와는 다르게 부사는 동사, 형용사, 다른부사, (대)명사, 구, 절 등을 수식하여서 주로 「장소·방법·시간·이유」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아래의 예문을 통해 살펴보면 부사와 형용사의 기능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A : John is too young to enter the university.  John은 대학에 들어가기에 너무 어리다.   

위의 문장에서 부사 too가 형용사 young를 수식하면서 be동사 is의 보어로 쓰였습니다.


  • B : Yeah. but fortunately she has the passed the difficult exam.  John은 영어를 배우기에 너무 어리다.   

위의 문장에서 부사 fortunately가 문장전체를 수식하고, 형용사 difficult는 명사 exam을 수식합니다.


부사의 일반적인 형태(모양)

    • 「형용사 + -ly」형태의 말 : kindly, certainly, easily etc.

He talked silently to me. 그는 조용하게 나에게 말했다.


    • 「Wh-」로 시작하는 의문부사 : where, when, why, how etc.

Where can I wash my hands? 화장실이 어디에 있죠? ['어디에'라는 장소개념의 의문부사]


☆주의! 

what which는 단독으로 쓰면 대명사, 명사 앞에 쓰이면 형용사입니다. who(m)은 대명사로만 쓰입니다.

- What are you doing? ['무엇을'로 쓰인 동사 do의 목적어→"대명사"]

- Which book is interesting? [명사 book 앞에 쓰여서 '어느 책'의 뜻→"형용사"]

- Who broke the window? [대명사→'주어'] 


    • -ly」로 끝났다고 모두 부사일까?

일반적으로 「형용사 + -ly」가 붙으면 부사가 되지만 「명사 +  -ly」가 붙어 형용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단어가 -ly로 끝난다고 모두 부사라고 생각하시면 큰일납니다. 이러한 형용사로서는 

- 「명사 + -ly」형태

 friend(명사) + ly = friendly (친절한)  

 man(명사) + ly = manly (남자다운) / woman(명사) + ly = womanly (여자다운)

 love(명사) + ly = lovely (사랑스러운) /  time(명사) + ly = timely (시기적절한)


- 기타 

 lonely (외로운)  / costly (값비싼) / deadly (치명적인) / likely (~하기 쉬운) 


영어 문장의 맛과 멋을 더해주는 부사

부사와 형용사는 수식어로서 본래 단어가 가지는 의미에 뜻을 더해줌으로써 문장을 화려하게,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사나 형용사가 없다면 영어 공부는 아마도 더 재미가 없을 것입니다. 다음 글을 통해서 부사와 형용사의 쓰임을 한 번 감상해 보시죠!!


I had an hour until my audition, and repeated the hardest parts. Finally, my time came. I entered the audition room. The room was so calm and three judges sat before a table. With very serious expressions, they told me which sections to perform.


나는 내 오디션까지 한 시간이 있었다, 그리고 가장 어려운 부분을 반복해서 연습했다. 결국, 내 차례가 왔다. 난 오디션장으로 들어갔다. 그 방은 메우 조용했고, 심사테이블 앞에 세명의 심사위원이 있었다. 매우 신중한 표정을 지으며, 그들은 나에게 어느 부분을 연기할 것인지 물었다.



  1. "수식하다"의 뜻 : '수식하다'라는 의미는 그 단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뜻을 '제한하다', '한정하다'의 뜻입니다. 예를들면 She is a girl. 하면 여러 소녀 들 중에서 한명기 때문에 범위가 넓습니다. 소녀가 세상에 한 두명 있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좀 범위를 제한해주었죠. She is a pretty girl. 처럼 말입니다. 그러면 소녀의 전체 범위가 '예쁜 소녀'로 제한되었죠. 이런 경우를 '수식한다' 또는 '꾸며준다'라고 말합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