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5. 1. 30. 19:47

[영문법_동사(26)]동명사(Gerund)_동명사란?

반응형


 동명사란 무엇인가? 


to부정사, 분사와 함께 준동사의 한 종류입니다. 생김새는 동사의 원형에 ~ing를 붙인다는 점에서 현재분사와 그 모양이 같지만 현재분사는 동사와 형용사적 성질을 가진 반면 동명사는 동사와 명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동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동사처럼 목적어나 보어를 취할 수 있고, 동사처럼 부사(구)의 수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동사의 성질을 가진 동명사(준동사로서의 동명사)


· 목적어를 가지는 동명사

A. Doing everything is doing nothing.   모든 것을 하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과 같다.


B. I'm sorry for giving you so much trouble.  내가 너에게 너무 많은 어려움을 주어서 미안하다.


  TIP!    A.문장에서 everything은 동명사 Doing의 목적어이며 nothing는 보어로 쓰인 동명사 doing의 목적어입니다.

          B.문장에서 you는 동명사 giving의 간접목적어이며 so much trouble는 직접목적어입니다. 


· 보어를 가지는 동명사

A. Becoming a doctor requires years of study.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해 동안의 공부가 필요하다.


B. Keeping silent means refusal.  침묵을 유지하는 것은 거절을 의미한다.


  TIP!    A.문장에서 a doctor가 명사보어,

          B.문장에서 silent 동는 형용사보어를 가져서 동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부사(구)의 수식을 받는 동명사

A. What will running away accomplish?   [부사 away의 수식을 받은 running]

    멀리 도망가는 것이 무엇을 이룰 수 있나?(도망가서 무엇 할래?)


B. There are laws against driving while (you are) under the influence of liquor.

    술취해 있는 동안에 운전하는 것에 반대하는 법이 있다. [부사구 while~이하의 수식을 받음]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차이점


-  I saw a sleeping baby on the bed.   나는 침대위에서 자고있는 아기를 보았다. [현재분사]


-  I need a sleeping car to go on a trip.   나는 여행을 가기위해 침대차가 필요하다. [동명사]



  TIP!    a sleeping baby(=a baby who is sleeping)가는 형용사처럼 sleeping이 baby를 꾸며줍니다. 

         하지만 B문장에서는 하나의 복합명사처럼 쓰여서 「명사+명사」의 형태입니다. "잠차" 목즉, 잠을 자기 위한 차(a car for sleeping)로 쓰였습니다.

         『목적·용도→"동명사" / 진행의 의→"현재분사"』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  She is a walking dictionary.  ⇒ walking은 (현재분사, 동명사)이다. 

   그녀는 걸어다니는 사전이다.(박식하다.) [사전이 걸을 수는 없죠?


-  She always takes a walk with a walking stick.  ⇒ walking은 (현재분사동명사)이다. 

   그녀는 항상 지팡이를 가지고 산책을 간다.[나무막대가 걸을 수는 없죠?


-  A dancing girl on the stage is very beautiful.  ⇒ walking은 (현재분사동명사) 둘 다 된다. 

   무대위에서 춤추는 소녀는 매우 아름답다. / 무대위의 무희는 매우 아름답다. [해석주의해서 구분!]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