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5. 29. 11:32

[영문법-문장의종류(1)]평서문의 해부도

반응형


"뭐가 그리 어려워?" 초딩 때를 벗자마자 중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이 내 뱉는 일반적인 멘트입니다. 중학교에 입학하면 제일 어려운 것이 영어도 어려운데 한자어가 많이 나온다는 점이죠. 대한민국의 학문구조상 유식하다고 뻣뻣하게 목을 세우는 양반들은 하나같이 한자어를 사랑합니다. 사실 꼴볼견이죠? 하지만 나름대로 의미가 있으니 너무 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자어를 자세히 공부해 보면 한글로 알기 어려운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자어가 뜻글자이기 때문이죠. 


| 평서문(平敍文:  a declarative sentence)


명사를 공부했으니 이제 문장(文章)을 함께 공부했으면 합니다. 혹여 제 블로그를 보시는 어머니 독자분들이 계신다면 앞 부분의 내용을 간단히 읽으신 후 공부하시면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아무튼, 평서문(平敍文)은 '평범하게 서술하는 문장'을 말하는 것입니다. 초등학교에서 배운 '보통문장'을 평서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평서문에는 긍정문과 부정문이 있다는 것은 다 아시죠? 위의 그림처럼 평서문은 be동사와 조동사뒤에 각각 형용사, 명사를 두거나 동사의 원형을 두어서 만들면 됩니다.


Tip!! 평서문 만드는 법


1.... be동사 뒤에는 형용사, 명사가 온다.(간혹 부사구가 올 수도 있다.)

       

      All of them are very handsome.(be+형용사) → 「주격 보어」'All of them = handsome'

      They are all English teachers.(be+명사) → 「주격 보어」'They = English teachers'

      He was in his room at that time.(be+부사구)

      They are not in the same class.(be+부사구)  


2.... 조동사 뒤에는 반드시 동사원형이 온다.


       She can speak English well. 

      ≠ She can not speak English well.

     We will go abroad to study English next month. 

      ≠ We will not go abroad to study English next month.

       ※go abroad : 해외로 가다.


| "조동사+am,are,is" , 중학생들 가장 많이 틀려 


'문법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 문제 나오면 학생들이 많이 틀리는 것이 바로 "조동사+am,are,is" 입니다. 수업시간에 그렇게 강조를 해도 실수를 하곤 하죠. 조동사 뒤에는 동사원형이 오기 때문에 am, are, is를 원형인 be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He must is a fool.(그는 바보임에 틀림없어.) [X] → He must be a fool. [O]


She can not plays the piano.(그녀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없어.) [X] → She can not play the piano. [O]


Review Test 


1. 평서문에는 과   이 있다.

2. Be동사 뒤에는 가 주격보어로 올 수 있고, 도 올 수 있다.

3. 조동사 뒤에는 반드시 이 와야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