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터(Good Doctor). 즐겨보는 월화드라마이지만 볼 수록 매력적이고 주원의 순수함에 그야말로 석션(suction)되게 만듭니다. 생명을 살리는 스킬(Skill)맨으로서의 의사가 아니라 내면에 자리잡고 있는 의사의 도덕성과 환자를 사랑하는 마음을 시청자들에게 잘 표현했다는 점에서 보고 있노라면 기분이 좋아지곤 합니다. 저는 영어에 관심이 많아서인지 의사들이 무슨 말을 사용하는지에 촉각을 곤두세웁니다.
지난번에는 어레스트(arrest)라는 말이 자주 들리더니, 수술(Operation)이 진행되는 동안에 석션(suction)이라는 말이 의학용어가 나오더군요. 석션(suction)이라는 말은 동사 suck(빨다, 흡입하다)라는 말과 관련이 있지요. 중환자실(ICU:Intensive Care Unit)에 가보면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빨아들이는 호수관을 연결한 환자들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것들이 석션(suction)의 과정이고 주원의 굿닥터에서 본 수술과정에서 혈액이 수술 부위를 덮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피부절개와 동시에 혈액과 기타 노폐물들을 빨아들이는 과정을 석션(suction)이라고 합니다.
suction
● suction : 빨기, 흡인(력), 흡입관
I need a suction here. 여기 석션 좀 해 주세요.
Some adult animals use suction in drinking, as do humans when using drinking straws.
몇 몇 다 자란 동물들은 마시는데에 흡입관을 사용한다. 사람들이 마실때 빨대를 사용하여 마시는 것처럼
● suction의 유의어 : suck
항상 드라마를 보더라도 영어단어에 관심을 가지고 본다면 얻을 것이 반드시 있습니다. "이 영어단어의 뜻은 과연 무엇일까?"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영어단어를 하나하나 외우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상당한 분량의 영어단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굿 닥터와 같은 드라마를 통해서 몇 마디 안되지만 전문적인 의학용어를 영어로 배울 수 있어서 참 좋은 기회입니다. "석션(suction)", 저도 드라마를 통해서 알게된 단어라서 기분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