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A / / 2013. 10. 31. 00:57

상품권(a gift certificate)이 영어로 뭐죠?

반응형

수능에서 다루어지는 독해영역은 범위가 없기 때문에 어디에서 무엇이 나올지 아무도 예상할 수 없습니다. 생전 관심도 갖지 않았던 어휘가 툭하고 튀어 나오면 가슴이 콩닥콩닥 뛰고 당황부터 하기 쉽습니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늘 영어어휘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속에 나오는 별거 아닌 표현들을 익혀두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꼬리에 꼬리를 물고 영어어휘의 실력이 끊임없이 늘어날테니까요. 수능 모의고사 문제를 다루다가 갑자기 나온 상품권(a gift certificate)이라는 표현을 보았는데 아는 학생들이 별로 없더군요. 생활속에서 흔히 접하는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이런게 설마 나올려구~"하고 방심하다가 한 방 먹게 되곤 합니다. 


흔히들 상품권하면 a gift card 라고 알고 있는데 틀린 표현은 아닙니다. certificate라는 어휘는 '증서, 증명, 자격증, 학위'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일종의 「선물 증명서」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훨씬 빠를 것 같습니다. 어휘(Vocabulary)를 익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마인드 맵(mind map)을 이용한 연속적인 어휘학습입니다. 외국인들의 경우 영어단어를 이미지화해서 외우기가 훨씬 쉽죠. 생활속의 언어가 영어이고 영어문화권이기 때문에 영어단어와 이미지의 매칭(matching)이 아주 자연스럽다는 겁니다. 하지만 한국인의 경우 그게 어디 쉬운가요. 금새 떠올리기가 생각만큼 녹녹하지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상품권과 연계된 단어의 마인드 맵(mind map) 활용법

상품권(a gift certificate)과 관련되서 가장 많이 떠오르는 연상 어휘는 백화점(a department store)입니다. 그러면 백화점과 관련된 어휘들을 생각나는 대로 떠올려 생각해 보면서 기억이 나지 않는 어휘는 사전을 이용해 찾아보는 것입니다. 두뇌를 자극하는 충격(impact)이 마구잡이로 암기(memorizing)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effective)이라고 감히 추천해 드립니다.


백화점에 가면 입구(an entrance)에 커다란 회전문(a revolving door)이 있습니다. 건물의 보온(keeping warm)효과를 위해서 설치하는 일종의 설비(equipment)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백화점의 오픈과 함께 첫 고객(a customer, a client)에게 직원들(staffs)들이 정중하게 인사(greeting)를 합니다. 1층(the first floor, a first story)에는 대부분 고가의 상품(an expensive goods)와 귀중품(valuables)와 화장품점(a cosmetics store)이 있습니다. 보석(jewel)을 파는 가게들도 1층에 있습니다. 백화점마다 다르지만 2층부터는 의류점(a clothing store)가 있고 여성복(a women's dress)와 남성복(the men's wear)를 팔고 있습니다. 수 백만원의 흔들의자(a rocking chair)와 골동품(antiques)들도 팔고 있습니다. 지하에는 거의 식료품점(a grocery)와 스넥코너(snack)가 있어서 쇼핑객(a shopper)들이 하루종일 백화점에서 쇼핑을 즐기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려하게 늘어놓은 상품(goods, items, products)들이 쇼핑객들의 눈을 사로잡기 위해 진열(display)하고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값이 싼 바겐세일(a bargain sale) 행사를 만나게 되면 반값(a half price)에 구매(purchase)할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그렇게 팔아도 백화점에서는 이익(profit, margin)이 남겠지요. 그러니까 팔지 않겠습니까? 품질보증(a guarantee of quality)된 상품을 판매하기도 하지만 싸구려(a cheap article)을 속여서 팔기도 하고 모조품이나 짝퉁(an imitation, a counterfeit)을 팔기도 하니까 주의해야 합니다. 물건을 구입하고 현금(cash)으로 결재하기도 하고 신용카드(a credit card)나 상품권(a gift certificate)로 결재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계산원(cashier)은 현금을 좋아하겠지요? 


생각나는 것이 많으면 좋겠지만 아무튼 이 정도만 생각해 놓고 이것을 연습장에 마인드 맵으로 그려 놓는 겁니다. 뭐, 그리다가 더 생각이 나는 것이 있으면 추가하면 더 많은 어휘를 복습하거나 미리 알아둘 수 있으니까 훨씬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