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위접속사 대등한 자격의 요소를 연결
종속접속사 종속절이 주절의 일부가 되도록 연결
상관접속사 항상 짝을 이루어 요소를 연결
접속사의 종류
등위접속사
• Playing chess and chatting online are my hobbies. 「병렬구조」
체스와 온라인 채팅은 나의 취미이다.
• To go or not go depend on you.「병렬구조=부정사구+부정사구」
가느냐 안가느냐는 너에게 달려있다.
• The dinner was ready ,but I have no time to eat it. 「대등절+대등절」
만찬이 준비되었지만, 먹을 시간이 없다..
종속접속사
• After Tom graduates, he will go abroad to study. 「부사절 유도」
Tom이 졸업 후에는, 공부하러 해외로 갈 것이다.
• I think that she is a good actress. 「명사절 유도」
나는 그녀가 훌륭한 여배우라고 한다.
• This is the man who I met at the park yesterday. 「형용사절 유도」
이 분은 내가 어제 공원에서 만난 사람이다..
상관접속사
• Both Tom and Jane are my best friends. 「both A and B」
Tom과 Jane 둘 다 나의 가장 친한 친구이다..
• David neither loves Joan nor wants to marry her. 「neither A nor B=병렬구조」
Tom과 Jane 둘 다 나의 가장 친한 친구이다..
접속사의 역할
주어 역할
• Playing chess and chatting online are my hobbies.
체스와 온라인 채팅은 나의 취미이다.
• Not only you but (also) I am wrong.
너 뿐만 아니라 나도 잘못이다.
• What you said this morning is true.
네가 오늘 아침 말한 것은 사실이다.
목적어 역할
• All of us learned that the earth is round. 「타동사 learn의 목적어」
우리 모두 지구가 둥글다고 배웠다.
• I am afraid of that you are wrong. 「전치사 of의 목적어」
나는 네가 틀릴까봐 두렵다.
보어 역할
• My dream is that my son become a good doctor. 「주격 보어」
나의 꿈은 훌륭한 의사가 되는 것이다.
• The poor education made him neither smart nor healthy. 「목적격 보어」
형편없는 교육이 그를 똑똑하게 만들지도 못하고, 건강하게도 만들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