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은 중학교 3학년 과정에서 심도있게 다루는데 관계사 중에서 주로 관계대명사 부분만 다루고 있습니다. 물론 관계부사에도 계속적 용법이 있으나 먼저 관계대명사를 통해서 계속적 용법(비제한적 용법:'술술읽으면 개념 잡는 영문법'의 저자 남조우 선생님은 비제한적 용법으로 구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문제의 출제유형은 관계대명사의 용법을 묻는 문제와 문법적인 오류를 묻는 문제입니다. 실제로 제가 보기에는 독해할 때 더 긴요하게 쓰이는 것 같습니다. 특히, 삽입구의 형태로 나오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을 확실히 알아두면 편안하게 독해에 임할 수 있겠지요.
"술술 읽으며 개념 잡는 영문법" (남조우 저)에 나온 개념정리가 인상적이라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도 이런 생각은 아직 하지 못했는데 역시 내공이 높으신 분들의 분석은 이해하기 쉽고 정리가 깔끔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 보았습니다. 아래의 두 문장을 비교해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1. 제한적 용법
She married a man (whom)she met on a bus. (그녀는 버스에서 만났던 남자와 결혼했다.)
관계대명사 whom이하가 형용사(형용사절)처럼 선행사 a man을 수식했습니다. She married a man. 에서 '그냥 한 남자와 결혼했다.'라고 하면 왠지 막연합니다. 어떤 남자죠? "버스에서 만났던 남자." a man에서 세상의 남자가 한 둘입니까? 따라서 관계대명사절이 확실하게 a man을 제한해 주었지요. "버스에서 만났던 남자."로 범위를 제한시켜 주었습니다.
2. 계속적 용법(비제한적 용법)
She married a very nice doctor from London, whom she met on a bus.
"그녀는 런던출신의 멋진 의사와 결혼했는데 그를 그녀는 버스위에서 만났다."
해석을 차례대로 물 흐르듯 했지요? 위의 문장을 "그녀는 버스에서 만났던 런던출신의 멋진의사와 결혼했다."로 해석하면 제한적 용법으로 아주 잘 해석한 것이죠. 하지만 ",(콤마)"가 있고 다음에 관계대명사가 있지요? 따라서 위의 문장은 제한적 용법으로 해석해 선행사를 수식하는 것이 아닙니다.
A Weak point!
☆ 관계대명사 taht와 what는 계속적 용법으로 쓰지 않습니다.
He has three sons, that are all a famous scientist.(X)
You won't believe, what you saw.(X)
어법상의 오류를 묻는 문제로 출제되죠! 요런 거 보이시면 바로 "땡처리!!"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의 삽입구 처리.
Lisa, who is living in New York, often writes to me.
이거 어떻게 해석하실래요? 그리고 이거 뭔 용법이래요? 이럴 땐 콤마와 콤마사이의 , who is living in New York,이 없다고 생각하고 걍 해석해 봅니다. '리사가 자주 나에게 편지를 쓴다.'말되네... 거기다가 그대로 덧붙이기. 그런데 그녀가 뉴욕에 살고있데. 하하! 쉽죠? '리사가 자주 나에게 편지를 쓰는데 그녀는 뉴욕에 살고 있다.' 간단해결!! 삽입구라는 건 이렇죠. 생략해도 무관한. 하지만 계속적 용법으로 who가 쓰였다는 점 아셔야겠죠.
[참조: 술술 읽으며 개념 잡는 영문법, 남조우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