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명사와 명사 상당어구는 문장성분 중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자리에 올 수 있는 말입니다. 명사는 문장성분이 아니라 품사에 속하지만 학생들은 문장성분과 품사를 자주 혼동하곤 하죠. 그래서 주어자리에 명사나 명사 상당어구가 아닌 품사들을 분별없이 넣는 오류를 많이 범합니다. 주어는 문장 성분입니다. 따라서 주어의 재료는 명사이기 때문에 명사나 명사 상당어구가 주어의 자리에 위치하는 것이 영어 문법상 올바른 구조가 되는 것이죠.
명사나 명사 상당어구가 주어자리에 올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지난번 수업시간에도 말했지만 항상 주어자리에 어떤 말이 왔는지 확인한 후 "복수인지? 아니면 단수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어의 인칭과 수에 따라서 동사가 결정된다는 것은 다 아실 겁니다. 특히, 주어 자리에 To부정사나 동명사, That절이나 What절이 오면 단수로 취급하여 반드시 단수동사가 와야 한다는 점입니다. 모의고사 문제에서 많이 다루었기 때문에 많이 익숙해 지셨죠?
문장성분과 품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준동사와 접속사 및 관계사가 연계된 영어의 문법 사항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시한번 이 부분에 개념을 공부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주어자리에 목적격이나 소유격이 오지 못하는 이유도 아시겠지요? 주어니까 주격이 오는 것입니다. Good luc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