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8. 12. 10:55

[영문법_대명사(1)]인칭대명사의 종류와 쓰임

반응형


영어의 대명사 중에서 인칭(人稱)대명사는 영문법의 기초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파트로서 경시하는 경향이 짙다. 하지만 영어를 공부하면 할 수록 인칭대명사가 그리 쉬운 영어 문법의 파트가 아님을 알게됩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대한민국 영어 문법을 지도하는 스타일의 오류라고나 할까요? 인칭대명사를 대충 외우고 넘어가는 공부를 여태까지 해왔기 때문에 고등학교와 그 이상의 영문법 파트에서 인칭대명사 문제가 나오면 대부분 당황하거나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인칭대명사는 인칭의 구별도 중요하지만 격(格)에 맞는 사용을 올바르게 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학교 학생들을 지도하다 보면 인칭대명사를 격(格)에 맞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을 관찰하였고, 고등학생의 경우는 인칭대명사가 무엇을 지칭하는지 엉뚱한 추론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정확한 인칭과 격(格)의 사용을 다시한번 점검한다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인칭대명사(人稱代名詞)의 종류와 격


단수의 인칭대명사

구분 주격 소유격 목적격 소유대명사
1 I my me mine
2 You your you yours
3 He his him his
3 She her her hers
3 It its it 없음

복수의 인칭대명사

구분 주격 소유격 목적격 소유대명사
1 We our us ours
2 You your you yours
3 they their them theirs


위의 표에서 살펴보면 인칭대명사는 인칭에 따라서 각각 격(格)이 다릅니다. 일단은 인칭과 격(格)을 구별해서 명확하게 정리하여 머릿속에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학교 들어가서 노래처럼 배우는 암기법 있지요? 아이,마이,미,마인,유,유어,유,유어즈....^^


인칭대명사(人稱代名詞)는 격(格)에 맞추어 사용


학생들이 간과하는 것이 인칭대명사의 격(格)을 별 스럽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러다 보니 목적어 자리에 주격 인칭대명사를 사용하는 엉뚱한 문법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간단한 문장을 통해서 알아보면


  • 주격(主格)은 주어자리에


    Them enjoy dancing at the party.(X) ⇒ They enjoy dancing at the party.(O)
    그들은 파티에서 춤추는 것을 즐긴다.


    (설명)enjoy는 동사이므로 동사앞에는 주어가 와야죠. 주어자리에는 당연히 무슨 격(格)? 예, 주격(主格)이 옵니다. 따라서 Them이 아니라 They가 와야 하는 것입니다.


  • 목적격(目的格)은 목적어자리에


    I saw his dancing on the stage.(X) ⇒ I saw him dancing on the stage.(O)
    나는 그가 무대위에서 춤추는 것을 보았다.


    (설명) 동사 saw의 목적어로서 his가 아니라 him이 와야 합니다. "지각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동사원형,현재분사)"는 다 아시죠? 따라서 his자리는 목적어 자리가 되니까 "목적격 인칭대명사"가 와야 맞습니다.


  • 소유대명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모두 올 수 있다


    A. 주어로 쓰인 소유대명사

    Mine is very old.
    나의 것이 매우 낡았다.


    B. 목적어로 쓰인 소유대명사

    They don't like hers.
    그들은 그녀의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B. 보어로 쓰인 소유대명사

    The car is his.
    저 자동차는 그의 것이다.


    (설명) 동사 saw의 목적어로서 his가 아니라 him이 와야 합니다. "지각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동사원형,현재분사)"는 다 아시죠? 따라서 his자리는 목적어 자리가 되니까 "목적격 인칭대명사"가 와야 맞습니다.


인칭대명사의 격(格)이 뭔지도 모르고 그동안 노래가사처럼 외웠던 학생들이 많죠? 이제 인칭대명사의 격(格)을 온전히 구분해서 문법상의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