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9. 8. 14:44

[영문법_대명사(11)]부정대명사 none과 형용사 no

반응형

부정대명사 none은 어감 자체가 생소합니다. 그 만큼 잘 쓰는 영어단어인가? 할 정도로 영어 문장을 많이 접하지 않은 학습자들에게는 왠지 낯선 단어입니다.  더구나 noneno를 명확히 구분하는 것도 보통 문제가 아니죠. 늘 강조하는 것이지만 영어에서 어떤 단어가 나왔을때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령 시간이 지나 잊어 먹더라도 완벽히 이해하고 학습한 단어와 그래머 파트는 그나마 다시 기억하여 복습(Review)을 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지 마시고 늘 그런 습관을 생활화 하면서 영어학습을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어를 잘 하시는 선배님들의 잔소리를 인용했을 뿐이니까 너무 기분나쁘게 생각지는 마시구요.^^

● 부정대명사 none과 형용사로 쓰이는 no의 차이점




none "아무도~않다."의 뜻입니다. '아무'가 누구죠? 네, 누구를 지칭하는지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그냥 여러 사람들 중에서 '아무개'의 뜻이니까 '부정대명사'입니다. 부정대명사 none은 단수와 복수 다 쓰이지만, 일반적으로 사람을 나타낼 경우에는 복수 취급을 합니다. 특히 「한 사람도 ~않다」의 뜻으로 단수임을 분명하게 할 경우에는 no one을 씁니다. 양을 나타낼 경우에는 불가산 명사와 함께 쓰이니까 단수로 취급합니다.  더우기 부정대명사 none과 형용사로 쓰이는 no와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none+명사(X)는 틀린 표현입니다. 명사를 수식하려면 『no+명사(O)』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방구뽕none

부정대명사 none

 주어자리에 단독으로 쓰이는 none

There were none present. 출석한 사람들은 아무도 없었다.(복수취급)

None of these pens works(O)/work(O). 이 펜들은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

  왜?  단수와 복수 모두 가능하지만 가산명사를 나타낼 경우는 "복수취급"이 일반적입니다.     


 none of + 불가산명사 / 단수대명사 ⇒ "단수취급"

None of the information is useful to me. 그 정보는 내게 아무런 소용이 없다.

  왜?  information은 셀 수 없는명사(불가산명사)이므로 단수취급 합니다.  


 「no+ 단수명사」를 대신⇒ "조금도[결코]~않다"

A : Is there any sugar left? 설탕이 좀 남아 있습니까?

B : No, none(no sugar) at all. 아니오, 전혀 없습니다.


부사 none

 none + the + 비교급(…하다고 해서)그만큼 ~한 것은 아니다.

He is none the wiser for his experience. 경험이 있다고 해서 그 만큼 현명한 것은 아니다.

He is none the happier for his wealth. 재산 있다고 해서 있다고 해서 그 만큼 행복한 것은 아니다.

  왜?  단형용사 happy의 비교급 happier를 수식했습니다. "그만 큼 더"라는 뜻.  


 none + too(so)결코 (조금도) ~않다.

I arrived none too soon. 내가 결코 일찍 도착한 것은 아니었다.


방구뽕no

no는 단수 및 복수 명사 앞에서 부정의 의미를 나타내고, 동사 haveThere is(are)의 다음에는 not가 아니라 no를 씁니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사항이고 구체적으로 용법은 몇 가지만 알아 두시면 none과 구분이 될 것입니다.

형용사로 쓰이는 no

 주어가 되는 명사 앞에서 : "하나(한 사람)의 ~도 없는" no

A : Is there a book on the table? 탁자위에 책이 있니?
B : No, there is no book there. 아니오, 거기에는 없습니다.(보통 단수명사 앞에서..)


No news is good news. 무소식이 희소식이다.(No+명사)

- No Parking! (주차금지) / No objection. (이의없음) / No Graffiti. (낙서금지)


 복수명사 앞에 써서 : "어떠한(조금의)~도 없는"

He has no brothers. 그는 형제가 조금도 없다.

  왜?  형용사 no가 명사  brothers를 수식했습니다. 


 be동사의 보어로 쓰인 명사 앞에 써서 : "결코~이 아닌"(반대의 뜻)

I told you she was no wife for you. 그는 형제가 조금도 없다.


부사로 쓰이는 no

 질문이나 대답의 '아니오' : "이게 부사인 줄 아시는 분이 별로 없지요.!"(★)

A : Do you like onion? 너 양파 좋아하냐?

B : No, I don't. 너 양파 좋아하냐?


 good, different 앞에 써서 : "~이 아니다. 않다."

I am no good at tennis. 나는 테니스를 잘하지 못한다.


이제 none no를 충분히 이해 하셨나요? 아직은 많이 어려울 겁니다. 왜냐하면 none의 경우 우리가 문장에서 매일 대하는 말이 아니기도 하고, no처럼 자주 쓰이는데 용법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부정대명사를 공부하실 때 반드시 그 용법을 다시 한번 체크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파이팅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