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영어수업을 진행하던 중 아빠가 "부장"인데 영어로 뭐라고 하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회사에는 여러 직책들이 있는데 사실 영어로 뭐라고 부르는지는 회사원이 아닌이상 잘 모릅니다. 하물며 회사원들도 모르는데요 뭐. 사회 초년병들이 회사에 입사하면 자주 듣게 되는 회사내 직책을 영어로 무엇이라고 부르는지 궁금하시죠? 궁금하면 500원.
지금이야 뭐 그런 구분이 없겠지만 회사내에서 사무직 직원을 '화이트컬러(White Color)'라고 부르고 현장 기능직 직원을 '블루컬러(Blue Color)'라고 했는데 굳이 이렇게 구분 짓고 살지는 않습니다. 그림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부회장", "부사장"등 '부'자(字)가 붙으면 Vice라는 말을 붙이면 됩니다. 부회장은 "Vice Chairman of the Board", 부사장은 "Executive Vice President"입니다.
● 회사내 일반적인 직책을 영어로
구 분 | 직 책 |
이사회 (a board of directors) |
* 회장 : Chairman of the Board * 부회장 : Vice Chairman of the Board * 사장 : President * 부사장 : Executive Vice President * 전무(상무)이사 : Managing Director * 상담역 : Counselor |
직원 (Staff) |
* 부장 : General Manager * 연구원 : Researcher * 차장 : Deputy Manager * 선임 연구원 : Senior Researcher * 과장 : Manager * 대리 : Assistant Manager * 계장 : Chief * 주임 : Senior Staff * 공장장 : Plant Manager * 조장 : Foreman * 반장 : Assistant Foreman |
● 최고책임자들의 다양한 직책을 영어로
*CEO : Chief Executive Officer [최고 경영자]
*COO : Chief of Operating Officer [최고 운영 책임자]
*CFO : Chief Financial Officer [최고 재무 책임자]
*CTO : Chief Technical Officer [최고 기술 책임자]
*CKO : Chief Knowledge Officer [최고 지식 책임자]
*CMO : Chief Marketing Officer [최고 마케팅 책임자]
*CRO : Chief Risk Officer [최고 위험관리 책임자]
*CSO : Chief Strategy Officer [최고 경영전략 책임자]
*CIO : Chief Information Officer [최고 정보 책임자]
*CAO : Chief Administration Officer [최고 행정 책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