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9. 22. 21:18

[영문법_대명사(18)]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which, that

반응형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해 주는 접속사 역할과 관계대명사 다음의 목적어가 빠져 있는 불완전한 문장속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대명사로 쓰입니다. 그래서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되는 것입니다.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은 항상 주어, 목적어, 소유격이 빠져 있는 불완전 문장이라는 것은 앞에서 정리했습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목적어가 빠져있는 불완전한 형용사절을 이끌면서 선행사를 수식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구별법

●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구별하는 Tip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구별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항상 요령을 몰라서 못하는 것이니 방법을 알면 누워서 떡 먹기죠. 일단 관계대명사가 올 자리 다음에 주어 동사가 나와 있으면 목적격이 온다고 보면 됩니다. 주어는 대명사 주어가 와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명사[선행사] + (관계대명사) + S + V(타동사)  


The book (that) my friend recommended is very boring. 내 친구가 추천해준 책은 매우 재미가 없다.

왜?   that 이하의 문장을 보면 타동사 recommend의 목적어가 빠져있는 불완전한 문장입니다. 따라서, 선행사가 사물이므로 which that가 오면 목적격 관계 대명사로 옳게 쓰인 것입니다. 물론 생략이 가능합니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생략하지 못하는 경우

관계대명사 다음에 나오는 주어+동사(타동사)의 경우는 타동사의 목적어로 관계대명사가 역할을 했기 때문에 생략이 가능하지만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는 생략이 불가합니다.( 자주 틀리니까 주의 요함!!)


The woman is very beautiful. + I want to fall in love with her.

= The woman (whom) I want to fall in love with is very beautiful.[생략가능]

The woman with whom I want to fall in love is very beautiful.[생략 不가능]


영작문제


1. 그는 모두가 존경하는 친구이다.


2. 내가 어제 배운 문법은 아주 어려웠다.


파이팅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