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10. 5. 08:52

[영문법_대명사(25)]유사 관계대명사 as, 접속사as, 전치사 as

반응형

유사 관계대명사는 관계대명사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말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유사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as입니다. as는 관계대명사 이외에 쓰임이 하도 많아서 영어 학습자들에게 솔직히 골칫거리 단어죠. 왜, 이런 단어들은 시험에도 잘 나오는지 야속하기만 합니다. 방법은 나올때마다 정확하게 학습해두고 정리해 두는 습관을 길러준다면 언젠가 as라는 팔방미인을 정복할 수 있지 않을 까요? as의 다양한 쓰임은 아래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 유사 관계대명사 as, 접속사 as, 전치사 as

as의 다양한 용법은 중학교 2학년 때 처음 배우게 되는데 학년이 높아질 수록 더 폭넓은 용법을 배우게 되어서 일일이 외우려면 머리가 꾀나 아픕니다. 그리고 정확히 무슨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구별하기가 그리 녹녹치 않아서 as와 관련된 문제가 나오면 얼른 포기하고 잠자리에 드는 사람들이 많죠. 싫다고 피하면 영어 실력은 항상 제자리 걸음이죠. 우선 as는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잘 살펴보면 몇 가지 뜻이 명확하게 구분이 되니까 포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접속사 as, 전치사 as

1. 「시간 부사절」을 이끄는 as : ~할 때, ~하고 있을 때, ~하면서


He came up as I was speaking. 내가 말하고 있을 때 그가 왔다.

 Tip!  as가 접속사로 쓰이는 경우는 위의 예문과 같이 as 뒤에 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1형식의 완전한 문장 맞지요?  


He told us stories as we went along. 걸으면서 그는 우리에게 이야기를 해 주었다.

 Tip!  aswhile, when보다 동시성이 상당히 강합니다. "~하면서"의 뜻이 강하죠.


2. 「양태 부사절」을 이끄는 as : ~와 마찬가지로, ~처럼, ~같이

Do in Rome as the Romans do. 로마에서는 로마사람들 처럼 해라.[로마에서 로마법을 따르라.]


3. 「이유 부사절」을 이끄는 as : '~때문에', '~이므로'

As he often lies, I don't like him. 그가 거짓말을 자주 하기 때문에 나는 그가 싫다.

Tip!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끌 때 as는 보통 문장의 첫머리에 오는게 일반적입니다.


4. 「비례 부사절」을 이끄는 as : '~함에 따라서'(보통 become,get, grow와 함께 쓰임)

As he grew older, he became more silent. 그가 자라면서 말수가 더 적어졌다.


5. 「상태 부사절」을 이끄는 as : '~인 채로', '~대로'

Leave things as they are until the police come. 경찰이 올때까지 그대로 물건들을 두어라.


Let's go on as we are.  지금대로 계속 지내보세요.


6. 「비교 부사절」을 이끄는 as : '~만큼', '~과 마찬가지로'

She is as tall as I am. 그녀는 나만큼 크다.


It is not as good as it used to be. 그것은 예전만큼 좋지 않다.

Tip!  이부정문에서는 as 대신에 so를 쓰기도 합니다.(), 긍정문에서는 항상 as.


7. 「전치사as : '~처럼(+명사)'

He treats me as a child. 그는 나를 어린애처럼 다룬다.[as 다음 완전한 문장이 아니다.]

 유사관계대명사 as

as가 유사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경우에는 선행사 앞에 such, the same, as 등이 오는 경우가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을 경우에 쓰입니다. 앞에 오는 말을 잘 살펴보면 유사관계대명사 인지 알 수 있겠지요? 당연히 as가 관계대명사로 쓰일 때에는 불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1. 「주격 유사 관계대명사as 

Don't trust such friends as praise you to your face. 얼굴로 너를 칭찬하는 그런 친구는 믿지 마라.

Tip!   as 가 주어의 역할을 했습니다. praise의 주어로 쓰인것이죠.


As many men as come / were caught. 왔던 사람들이 모두 잡혔다.

Tip!   as come 이  선행사 men을 꾸며주면서 come의 주어 역할을 했습니다. 


The train was late, as is often the case. 기차가 늦었지만 흔히 있는 일이다.[앞 문장 전체가 선행사]

Tip!   as 이하의 문장이 앞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았다. (★)


2. 「목적격 유사 관계대명사as 

Don't read  such books as you can't understand. 네가 이해할 수 없는 책은 읽지 마라.

Tip!   as 가 타동사 understand의 목적어 역할을 했습니다. as 다음에는 목적어가 빠진 불완전 문장이 왔지요?


He was an American, as I knew from his accent. [앞 문장 전체가 선행사]

그는 미국인 이었다. 그런데 나는 그의 억양을 보고 그가 미국인이라는 것을 알았다.

Tip!   as 가 타동사 knew의 목적어 역할을 했습니다. 선행사는 앞 문장 전체입니다.



엉엉Notice!

This is the same watch as I bought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샀던 것과 같은 시계다.

Tip!   as가 오면 [어제 산 시게와 같은 종류의 시계]를 말합니다. 종류만 같은 시계죠. (★★★)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bought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샀던 것과 같은 시계다.

Tip!   that가 오면 [어제 산 바로 그 시계]를 말합니다. 바로 내가 샀던 바로 그 시계죠.(★★★)


관계대명사보다 더 어려운것 같습니다. 비슷하게 흉내내는 것들이 항상 애를 먹이죠. 유사 관계대명사 as의 역할은 관계대명사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접속사와 전치사로서도 쓰이기 때문에 잘 기억해 두셔야 할 것입니다. 물론 시험에도 as의 용법 구별 문제가 자주 나오므로 간과할 수 없는 파트입니다. 힘내시구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