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10. 7. 01:37

[영문법_대명사(27)]유사관계명사 but, 접속사,전치사의 but

반응형

but은 흔히 접속사로 알고 있지요. 등위접속사, 대등한 위치의 말을 이어주는 "등위접속사". 또한, but은 '단지, 오로지(=only)'의 뜻을 가지고 있는 부사로도 쓰이며, '~을 제외하고, ~이외의'의 뜻을 가지는 전치사로도 쓰입니다. 그 뿐인가요? but은 주어가 생략된 불완전한 문장을 이끌며 앞의 선행사를 수식해 주는 관계대명사로도 쓰입니다. 참, 쓰임도 많은 팔방미인이죠.

● 유사관계대명사로 쓰이는 but과 접속사, 전치사로 쓰이는 but

유사 관계대명사 but

유사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but 의 구별하는 방법은 첫째, 선행사 앞에 부정어(not, no)등이 온다는 점이고, 둘째로 but 다음의 동사의 주어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관계대명사로 쓰인 but 은 'that~not'의 뜻으로 자체에 ('~이 아닌, ~하지 않는, ~없는)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해석할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먼저 유명한 문장 하나 있지요?


There is no rule but has exceptions. 예외없는 규칙은 없다.

 Tip!  유사 관계대명사 but 앞의 선행사를 보면 부정어 no가 왔고, but은 동사 has의 주어 역할을 하면서 두 문장을 연결했습니다.


There is no one but loves his own family. 자신의 가족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Who is there but commits errors? 잘못을 저지르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수사의문문]

 Tip!  유사 관계대명사 but 앞의 선행사가 who로서 '누구든지 다 잘못을 저지른다.'는 수사 의문문입니다.


 접속사로 쓰인 but

1. 등위 접속사로 쓰인 but

He is smart but lazy. 그는 영리하지만 게으르다.[등위 접속사 : "그러나"]


He works slowly but accurately.그는 느리지만 정확히 일한다.[A but B : but 중심으로 병렬구조]


2. 종속 접속사로 쓰인 but

He is not such a fool but he knows it. 그가 그것을 모르는 바보가 아니다.[종속 접속사 : "~하지 않는"]

 Tip!  종속 접속사로 쓰인 경우에는 but 다음에 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뜻은 "~하지 않는"


 전치사로 쓰인 but

1. "~을 제외하고, ~이외의" 뜻을 가진 but

All but him were drowned. 그를 제외하고 모두가 익사했다.[except, save의 뜻]

Everybody but me seems to know it. 나를 제외하고 모두가 그것을 아는 것 같다.

2. nothibg but, anything but

It is nothing but a joke. (nothing but = only) 제그것은 단지 농담일 뿐이다.

He is anything but a teacher. (anything but = never) 그는 결코 선생님이 아니다.


but 라는 단어의 문법적인 쓰임도 이렇게 많네요. 갈수록 태산이라는 말이 실감 납니다. 하지만 태산도 노력하는 사람앞에서는 별 수 없습니다. "우공의 의지가 산을 옮겼다."는 중국의 이야기도 있습니다. 노력하기에 달린 것이죠.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