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10. 13. 12:21

[영문법_명사(9)]추상명사의 보통명사화와 집합명사화

반응형

추상명사(Abstract Noun)는 지난 시간에 정리했던 것 처럼 무관사, 무 복수형이 원칙이지만 전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야 겠지요. 명사의 전용(轉用)에 관한 일람표를 참조하시면 쉽게 기억이 될 것입니다. 결국 영어 문맥의 뜻을 누가 잘 이해하고 어울리는 내용이해를 하느냐의 따라서 추상명사(Abstract Noun)의 명확한 의미를 쉽게 찾게 될 것입니다. 아래는 추상명사(Abstract Noun)이 문맥에 따라 보통명사 또는 집합명사로 쓰이는 예를 들어놓은 것입니다.

● 추상명사의 보통명사화와 집합명사화

위의 예문에서 보듯이 가령 youth라는 추상명사를 놓고 볼 때 "젊음"이라는 본연의 뜻이 문맥에 따라서 "청년"이라는 보통명사(Common Noun)와 "젊은이"라는 집합명사(Collective Noun)로도 쓰이게 됩니다. 그러니까 위와 같은 추상명사가 나왔을 때 어떻게 이해를 하느냐는 글쓴이가 의도하는 바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안목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의 여러가지 용례를 통해서 추상명사(Abstract Noun)의 전용(轉用)을 여러 의미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추상명사(Abstract Noun)의 전용(轉用)의 예

 Success


Success depend on your effort. 성공은 너의 노력에 달려있다. [추상명사 : '성공']


She is a success as a pianist. 그녀는 피아니스트로서 성공한 사람이다.' [보통명사 : '성공한 사람']



 Beauty


She has beauty and intelligence.  그녀는와 지성을 겸비하고 있다. [추상명사 : '미(美)']


She was once a beauty. 그녀는 한때 미인 이었다.' [보통명사 : '미인(美仁)']


The beauty of the scenery is beyond description. 

     경치의 아름다움을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보통명사 : '아름다움']




다음 영작의 원리를 참고하여, 우리말 문장을 영어로 옮겨 볼까요?



1. 어젯밤 큰 화재 사고가 우리 집 옆집에서 발생했다. (there/ next door)    hint!!


2. 그는 뉴욕에서 사업체 하나를 가지고 있다. (business / in)


3. 그 박물관은 피카소 작품 두 점을 전시중이다.(exhibit / Picasso)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