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11. 1. 13:30

[영문법_명사(16)]항상 복수형으로 쓰는 명사_상시복수,절대복수

반응형

영어의 명사 중에는 항상 복수형으로만 써야 하는 명사가 있습니다. 이것을 '상시복수 또는 절대복수' 라고 하는데 형태는 복수형이지만 단수취급하는 경우와 복수취급 하는 경우가 있어서 사실 많이 헷갈려합니다. 영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품사라고 할 수 있는 명사는 쉬워 보이지만 사실 파고 들어갈 수록 어려운 파트라는 것을 새삼 느끼곤 합니다.

 복수형으로만 쓰이는 명사의 종류


학문의 이름

학문의 이름은 보통 복수형으로 쓰는데 일반적으로 단수취급을 합니다. 하지만 문맥에 따라서 복수형으로도 취급을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합니다. statistics와 같이 '통계학'이라는 뜻과 '통계자료'라는 뜻으로 각각 문맥에 쓰이게 되면 단수와 복수로서 취급을 해야합니다. 대부분의 학문명들이 모두 그렇게 쓰일 수 있습니다.


  economics(경제학), politics(정치학), physics(물리학)statistics(통계학), phonetics(음성학) 


Statistics (is, are) taught in most colleges. 통계학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배우게 된다.


Statistics (show, shows) that the population of our country is 47 millions.

통계자료들은 우리나라 인구가 4천 7백만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질병의 이름(병명)

질병의 이름(병명)을 나타내는 말은 일반적으로 단수취급을 합니다. 하지만 문맥에 따라서 학문명과 같이 복수형으로도 취급을 하기 때문에 문맥에서의 쓰임을 명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measles(홍역), mumps(이하선염), tonsillitis(편도선염)the blues(우울증), diabetes(당뇨병) 


Measles is an infectious illness that gives you a high temperature and red spots on your skin. 

홍역은 고열과 피부에 붉은 반점과 고열을 수반하는 전염성 질병이다.[홍역을 하나의 덩어리 취급→"단수취급"]


Measles spread to a neighboring village.[홍역의 질병 개체들이 하나하나 퍼짐(개체중시)"복수취급"]

홍역이 이웃 마을로 퍼졌다.


*tonsillitis[tnsəláitis] , diabetes[dàiəbíːtis, -tiːz]


 게임(놀이)의 이름

게임명은 단수취급을 합니다. a billiard table 처럼 형용사적인 역할을 하면 단수로 쓰이기도 하지만 a billiards table 로 쓰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단수취급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점!!


  billiards(당구), marbles(구슬치기), darts(다트게임)cards(카드놀이)


Rock, paper, scissors (isare) the game that kids like to play. 

가위, 바위, 보 놀이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이다.


 상시복수 중에서 단수취급과 복수취급을 해야하는 명사

상시복수에는 단수취급을 해야하는 명사와 복수취급을 해야하는 명사가 있어서 아주 복잡합니다. 중요한 것은 동사의 수가 주어와 일치해야 하는데 이것의 구분이 안되면 실수를 범하게 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시복수로서 단수취급을 하는 것


  news(소식), means(수단, 방법)


The news always (makes, make) me very disappointed. 그 소식은 항상 나를 매우 실망 시킨다.


There (is, are) no means of learning what is happening.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지 알 방법이 없다.



 상시복수로서 복수취급을 하는 것


  goods(상품), valuables(귀중품), belongings(소유물), savings(저금), damages(손해배상)


Damages due to heavy rain (continue, continues) to occur. 호우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His valuables (waswere) kept in a safe. 그의 귀중품이 금고에 보관되어 있다.


I don't know where your clothes (is, are) kept in a safe. 나는 너의 옷이 어디에 있는 지 모른다.


헉4EXERCISE

01 다음 표의 빈 칸에 앞의 단어의 복수형을 써 넣어 볼까요?


단수형 

복수형 

단수형 

복수형 

단수형 

복수형 

 brush

 (1)

 patriarch 

  (2)

 volcano 

 (3)

 dynamo

 (4)

 lens 

 (5)

 soliloquy 

 (6)

 Chinese

 (7)

 thief 

 (8)

 mischief 

  (9) 

 gulf

 (10) 

 Mr. 

 (11) 

 P.T.A. 

  (12) 

 mouse

 (13)

 crisis 

 (14)

 deer 

  (15) 

 index

 (16)

 Japanese 

 (17)

 alumnus 

 (18)




02 다음 각 문장에서 틀린 곳을 찾아 고치시오.

① Where is my glasses?

② Your trousers is unbuttoned.

③ This scissors cuts well.

④ I don't know where your clothes is.

⑤ Mathematics are his strong subject.



참잘했어요Thank you for your efforts.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