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오늘도 명사 배워요? 그거 the 붙이고 외우는거 많아서 증말 짜증나는데 그만하면 안되요? 고유명사 징그러워요..." 강단에 서서 수도 없이 들었던 말입니다. 학생들이 명사 파트에서 가장 싫어하는 부분을 고르라면 이 부분을 빼 놓을 수가 없습니다. 고유명사 외우기도 힘든데 거기에다 the는 왜 붙이는지 학생들에게는 짜증이 날 수 밖에 없지요. 하지만 꼭 그렇게 생각할 일은 아닙니다. 혹여 영어에서 나오는 명사가 나오면 여러분은 "아, 이게 OO명사다."라고 바로 구분할 수 있나요? 그럼, 영어권 나라에 가셔서 살아도 불편함을 없을 것입니다. 영어를 사용하는 원어민 조차도 영어의 명사를 일일이 다 기억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나올때마다 '그런 명사가 있구나!'정도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정관사 the와 함께 쓰이는 명사는 통째로 외워두는 수 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고유명사, 사람이나 사물의 고유한 이름을 말하는 명사인데요 원칙적으로 복수형도 없고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놈의 원칙은 늘 깨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늘 그러한 예외때문에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기억해 놓는 것이 좋을까요?
| 원칙적으로 무관사
Tom arrived in Seoul three days ago.
[고유명사에 대한 예의라고 할까요? 첫 글자는 대문자로 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We have Korean, English, science, and math on Monday.
위와 같이 고유명사는 무관사 입니다. 원칙이 그렇다는 것이지 언제나 그런것은 절대 아닙니다. 원칙은 깨지라고 있는 것이니까요. 그러니 "고유명사는 원래 이렇게 쓰는구나!"라고 기억하시면 되는 겁니다.
| 고유명사와 정관사 The
고유명사는 예외적으로 정관사 The와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걸 다 어케 외워?"라고 하실 지 모르지만 외우려고 하지 마시고 자꾸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연관된 것끼리 묶어서 연상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물과 관계된 놈들 … 『강, 바다, 해협, 운하, 항만』
the Han River(한강) the Thames(탬즈강) the Pacific(태평양) the Atlantic(대서양)
the Magellan Strait(마젤란해협) the West Indies(서인도제도) the Suez Canal(수에즈운하)
the Gulf Mexico(멕시코만) the English Channel(영국해협)
▒ 육지와 관계된 놈들 …『산맥, 군도, 반도, 복수형국가, 군도』
the Rocky Mountains(로키산맥) the Alps(알프스산맥) the Korean Peninsula(한반도)
the Unite States of America(미합중국) the Netherlands(네덜란드) the Riviera(리비에라 휴양지)
The Hague(헤이그) the Far East(극동지방) the Philippines(필리핀군도) the Sahara(사하라사막)
※ Jeju Island(제주도) Mt. Everest(에베레스트) … 지명과 Mt. 가 붙으면 무관사
▒ 탈것과 관계된 놈들…『배, 열차, 항공기, 철로 이름』
the Queen Mary(퀸메리호) the Titanic(타이타닉호) the Mayflower(메이플라워호)
the Honam Line(호남선) the transcontinental railroad(대륙횡단철도)
▒ 읽을 것과 관계된 놈들…『신문, 잡지 이름』
the Times(영국신문) the Economist(이코노미스트) the New York Times(뉴욕타임즈)
※ Time(미국의 시사주간지) Newsweek(미국의 월간지) 는 관사없이 쓰입니다.
▒ 공공의 편의를 위한 건물…『관공서, 공공건물』
the State Department(미국무부) the White House(백악관) the Red Cross(적십자)
the British Museum(대영박물관)
※ 역, 항구, 호수, 다리, 공항, 공원의 이름 앞에는 the를 붙이지 않는다.(지명이 붙으면 무관사)
Seoul station(서울역) Busan Harbor(부산항) Lake Michigan(미시간호수)
Pagoda Park(파고다공원) Waterloo Bridge(워터루다리)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인천국제공항)
▒ 성(性)씨 앞에 붙으면 '~씨 부부, 가족' …『사람 성(性) 앞에』
The Kims go to the movies once a week. 김씨부부는 일주일에 한번 영화를 보러간다.
♡잔소리 미학(美學)!
저는 안현필 선생님께서 쓰신 "영어실력기초"라는 책을 보면서 영어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일본에 유학하시면서 영어를 공부하려고 눈이 아플 정도로 공부하셨던 안현필 선생님. 그 분의 책에는 "잔소리"가 써 있습니다. 실망하지 말고 꾸준히 자신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라고 말씀하신 선생님의 잔소리 미학. 영어는 결코 쉬운 공부가 아닙니다. 하면 할 수록 모르는 것이 많아지죠. 그런데 중요한 것은 아는 것도 그 만큼 많아진다는 것. 그래서 쉬지 않고 열심히 공부해야합니다. 포기하지 말고 말이죠. 힙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