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 4형식 동사와의 구별
5형식 동사는 3형식과 4형식 동사와 다르게 목적격보어를 가집니다. 그 놈의 몇 형식 이야기좀 그만하라고 말하는 원성이 여기까지 들립니다. 하지만 영어문장의 여러가지 형태를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놓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니까 커다란 의미는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5형식은 보어를 가지니까 무슨동사? 「불완전타동사」입니다.
· My father made me a paper airplane. (4형식:SVOO)
▷ 간접목적어(me) ≠ 직접목적어(a paper airplane) "내가 종이비행기와 같을 수는 없죠?"
아빠가 나에게 종이비행기를 만들어 주셨다.
· My father made me a famous doctor. (5형식:SVOC)
▷ 목적어(me) = 목적격보어(a famous doctor) "나는 유명한 의사이다. 말이 됩니다!"
아빠가 나를 유명한 의사로 만들었다. [명사보어 → 목적어와 동일인]
· My father made me very angry. (5형식:SVOC) ▷ 목적어(me) = 목적격보어(a famous doctor) "나는 유명한 의사이다. 말이 됩니다!"
아빠가 나를 매우 화나게 했다. [형용사보어 → 목적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
위의 두번째 문장처럼 목적어와 동일인임을 설명하거나 목적어의 성질 또는 상태를 설명하는 "보어"가 온다는 것이 3,4형식과는 다르다. 특히, 목적어와 목적격보어 사이의 문법적인 관계를 잘 따져보면 보어임을 쉽게 파악할 수
- 5형식 동사의 대표적인 형태
SVOC, 문장의 성분이 모두 있는 형태입니다. 아래 문장유형은 5형식에서 흔히 나오는 문장들이니 잘 익혀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My blog made me a famous persone. (5형식:SVOC) ▷명사보어
내 블로그가 나를 유명인으로 만들었다.
· We call him Johnson. (5형식:SVOC) ▷명사보어
우리는 그를 Johnson이라고 부른다.
· My girlfriend believe me honest. (5형식:SVOC) ▷형용사보어
내 블로그가 나를 유명인으로 만들었다.
· My poor grade made my mom dissapointed. (5형식:SVOC)
▷형용사보어(분사형태)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가 수동관계. "실망되어진 것"
나의 형편없는 성적이 나의 엄마를 실망시켰다.
주의해야 할 5형식 동사들
- 목적격 보어로 원형부정사(동사원형)를 갖는 동사 : "(목적어)가 ~하게 하다."
▷ 사역동사(make, have, let, bid) + 목적어 + 원형부정사
‥ He had me wash his car.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능동"
그는 내가 그의 차를 닦도록 했다.
= He got me to wash his car.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능동" 「get+목적어(사람)+p.p」
‥ He had(got) his car washed by me.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수동" 「have(get)+목적어(사물)+p.p」
그는 내가 그의 차를 닦도록 했다.
‥ Let me introduce myself to you.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능동"
저를 소개합니다. (내가 당신에게 나자신을 소개하도록 해 주세요.)
‥ Minsu made me help him.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능동"
민수는 내가 그를 돕게했다.
▷ 지각동사(see, feel, hear, behold etc.) + 목적어 + 원형부정사
‥ He heard a bird sing a song on the tree.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능동" [원형부정사가 오면 "새가 노래하는 처음부터 끝까지 들었다."의 의미]
그는 새 한마리가 나무 위에서 노래하는 것을 들었다.
cf. He heard a bird singing a song on the tree.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능동" [현재분사가 오면 "새가 노래하는 그 순간을 들었다."의 의미]
▷ help + 목적어 + 원형부정사
‥ He helped me finish my homework.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능동" [원형부정사가 오면 "새가 노래하는 처음부터 끝까지 들었다."의 의미]
그는 내가 숙제를 끝내는 것을 도왔다.
cf. He helped me to finish my homework. ▷목적격보어 자리에 to부정사가 와도 무관함.
- 목적격 보어로 to부정사를 갖는 동사 : "(목적어)가 ~하게 하다."
▷ 「tell, persuade, advise, order, allow, encourage, compel, force, would like, promise + 목적어 + to부정사」
‥ She told me to confess my secrets,. ▷목적격 보어→"to부정사"
그녀는 나에게 비밀을 고백하라고 말했다.
‥ She will force me to eat fish next time.
그녀는 다음번에 나에게 강제로 생선을 먹일거야.
‥ My father always advised me to be modest to people.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능동"
아버지는 항상 나에게 겸손해지라고 충고하셨다.
▷ 3형식과 5형식으로 쓰이는 동사(want, ask, expect, mean)
‥ I want you to be a good doctor. ▷5형식→"to부정사가 want의 목적격 보어" [의사가 되는 것은 you가 되는 것이죠!]
나는 네가 훌륭한 의사가 되기를 원한다.
cf. I want to drink somthing cold. ▷3형식→"to drink가 want의 목적어"
‥ I didn't mean you to read the letter. ▷5형식→ mean A to-Rv : A가 ~하도록 의도하다.
나는 네가 그 편지를 읽게할 의도는 아니었다.
cf. She means to succeed. ▷3형식
그녀는 성공할 작정이다.
- 진목적어와 가목적어를 갖는 동사 : 「S+think/find/consider/make/believe/suppose+it+형용사/명사+to부정사」
· I found to solve the problem difficult. (X) ▷동사 find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없습니다.
→ I found it difficult to solve the problem. (O) ▷it는 가목적어 to solve는 진목적어
나는 그 문제를 푸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 I thought to climb alone the mountain impossible. (X) ▷동사 think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없습니다.
→ I thought it impossible to climb the problem. (O) ▷it는 가목적어 to climb는 진목적어
나는 혼자서 그 산에 오르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 The heavy snow has made to deliver supplies difficult to many areas. (X)
▷동사 made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없습니다.
→ The heavy snow has made it difficult delivering supplies to many areas. (X)
▷동사 made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없습니다.
→ The heavy snow has made it difficult to deliver supplies to many areas. (O)
중요한 것은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와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관계가 능동이냐 수동이냐에 따라서 동사원형, 현재분사가 올 수도 있고, 과거분사가 올 수도 있으므로 목적어의 입장에서 정확한 태(態)를 파악하는것이 관건입니다. 특히, to부정사를 목적격보어로 취하는 동사는 자주 출제가 되므로 확실하게 기억해야 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