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4. 12. 20. 14:25

[영문법_동사(7)]동사의 시제-"구(句)"

반응형


동사의 시제를 공부하기에 앞서서 영어문장의 이해를 돕기위해 구(Phrase)와 절(Clause)를 명확하게 구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시제의 일치를 공부할 때에도 역시 주절과 종속절의 정확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동사의 시제를 일치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구(Phrase)와 절(Clause)을 모르고서는 주어가 무엇인지 동사가 무엇인지 구분이 절대로 안되겠죠?   


 영어의 구(Phrase)란 무엇인가?  

구(Phrase)란 쉽게 얘기하자면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였지만 "주어와 동사가 없는 말 무리(語群)"을 말합니다. 위의 예에서 들었던 것처럼 to say는 to와 say라는 단어가 모여서 주어역할을 했습니다. 주어의 품사는 명사죠! 이처럼 말 무리가 하나의 단어처럼 일정한 품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군(Prase)라고 합니다.


 구(Phrase)의 종류  

● 명사구(Noun phrase)


명사처럼 문장에서 주어, 보어,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게 되는 구(Phrase)를 말합니다. 부정사와 동명사를 포함한 구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1) 주어로 쓰인 구(Phrase)

       To see is to believe.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 to부정사가  주어로 쓰인 명사구

       Training lions takes patience.  사자를 훈련하는 것은 인내를 필요로 한다. → 동명사가  주어로 쓰인 명사구

 


   (2) 보어로 쓰인 구(Phrase)

       His habit is to sit up late at night.  그의 습관은 밤늦게까지 있는 것이다. → to부정사가  보어로 쓰인 명사구 : His habit = to sit up~



   (3) 타동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구(Phrase)

       I didn't know what to do.  보나는 무엇을 해야할지 몰랐다. 

         → 「what to do 에도 주어, 동사는 없죠? ; 의문사+to부정사가  동사 know의 주어로 쓰인 명사구

       She was interested in playing the violin.  사자를 훈련하는 것은 인내를 필요로 한다. →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동명사 명사구



● 형용사구(Adjective phrase)


형용사처럼 문장에서 명사를 수식 한정하거나 서술적으로는 보어로 쓰인 경우를 말합니다. 형용사 보어 아시죠?

   (1) 형용사 보어로 쓰인 구(Phrase)

       This book will be of great value for your studies. 이 책은 당신의 연구를 위해 가치가 있을 것이다.

 → 「of great value 가 be동사의 보어로 쓰였다.


       We took it for granted.  우리는 그것을 당연하게 여겼다. 

→ take가 목적어로 it을, 목적격보어로 for granted를 가졌다. 뭐가 당연하죠? 네 목적어 it이 당여하니까 it = for granted

 


   (2)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구(Phrase)

       He is a man of great importance.  그는 매우 중요한 사람이다. → 「of great importance가 명사 man을 수식해 주었다.


       Hurry up! There is no time to lose.  서둘러! 꾸물거릴 시간이 없어. 

→ 「to lose는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앞의 명사 time을 수식해 준다.


● 부사구(Adverbial phrase)와 부사구의 종류

부사처럼 문장에서 형용사, 동사, 다른 부사, 문장전체를 수식하는 역하를 하는 구입니다.

   (1) 장소의 부사구(Phrase)

       In the garden we saw a lot of buds on the tree. 정원에서 우리는 나무위에 있는 많은 벌레를 보았다.

 → 「장소의 부사구 in the garden이 문두에 나왔지만 주어가 대명사 we이므로 도치가 되지 않았습니다.」

  

   (1) 시간(때)의 부사구(Phrase)     

    

     He has been ill since your leaving England.  당신이 영국을 떠난뒤로 그는 계속 아팠다. 

→ since가 접속사가 아니라 전치사로 쓰여서 뒤에는 동명사 보어가 왔습니다. your는 동명사 leaving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2) 양태의 부사구(Phrase)

       He is living in comfort.  그는 안락하게 살았다. → 「 "전치사+추상명사=부사" in comfort = comfortably


       He solved the problem without difficulty 그는 어려움없이 그 문제를 풀었다. 


       Don't write a letter this way 이런 식으로 편지를 쓰지 마라. 

→ 「to lose는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앞의 명사 time을 수식해 준다.


   

   (3) 조건의 부사구(Phrase)

       Without water, every living thing would die.  만약 물이 없다면 생물은 모두 죽고 말 것이다.

 → 「 Without water = If it were not for water


       You will do well to follow my advice 나의 충고를 따르는 것이 좋소. 

 → 「 to follow my advice = If you follow my advice」


       Generally speaking, women are stronger in language than men.  

  일반적으로 말해서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언어에서 강하다.  → 「generally speaking = If we speak generally



   (4) 제외 부사구(Phrase)

       Everyone came except Tom.  Tom을 제외하고 모두 왔다. → 「 "전치사+추상명사=부사" in comfort = comfortably



   (5) 양태의 부사구(Phrase)

       With all merits, he was not proud.  장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교만하지 않았다. 

 → 「 With all merits = Although he had a lot of merits


       Rain or shine, I'll go.  무슨 일이 있어도 나는 갈 것이다. 


       Don't write a letter this way 이런 식으로 편지를 쓰지 마라. 

→ 「to lose는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앞의 명사 time을 수식해 준다.

   


   (6) 원인/이유의 부사구(Phrase)

       I'm glad to meet you 너를 만나서 기뻐. 

 → 「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으로 감정의 원인이죠. 이것도 부사구의 일종입니다.


       Because of the storm, the electricity cut off for several hours.  폭풍 때문에 전기가 몇시간 동안 정전이었다. 


       

  (7) 목적의 부사구(Phrase)

       They'd do anything to win the game 그들은 경기에 이기기위하여 무슨일이든 할 것이다. 

 → 「 to win = in order to win  /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의 "목적"입니다.


       I dropped in on him for a talk.  나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그에게 들렀다. 



   (8) 결과의 부사구(Phrase)

       I tried hard only to fail.  나는 열심히 노력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 「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의 "결과"입니다.


       He lived to be ninety.  그는 90살까지 살았다. 

→ 「 90살이 되기위해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살다보니까 그 결과 90살이 된 것이지요.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의 "결과"입니다.

      


   (9) 정도의 부사구(Phrase)


       The surface of the earth began to change little by little 지구의 표면이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 「step by step도 같은 의미의 부사구입니다.

   

● 동사구(Verb phrase)

동사구의 중심은 동사이지만 동사구도 동사의 역할을 하여 하나의 동사처럼 쓰이는 구를 말합니다.

  I get up at six every morning. 나는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난다.

 → 「동사 get이 중심이 되지만 get up도 동사처럼 "일어나다"의 뜻을 가집니다.」


 They laughed at him. = He was laughed at by them. 그들은 그를 비웃었다.

 → 「수동태로 바뀌어도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동사처럼 취급합니다.」


        Please take care of your health. 부디 건강에 유의해라.



●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The picnic put off on account of rain. 소풍이 비때문에 연기되었다.

 → 「on account of는 전치사처럼 명사 앞에 쓰였고 뜻은 "~때문에"」


 He can't see well in spite of his spectacles. 그는 안경에도 불구하고 잘 볼 수 없었다.


        According to weather forecast, it will clear up this afternoon. 일기 예보에 따르면 오늘 오후에 날씨가 갤 것이다.


● 대명사구(Pronominal phrase)

  They looked at each other for a while. 그들은 잠시동안 서로 보았다.


● 감탄사구(Interjectional phrase)

  Be heaven, I'll keep my promise. 맹세코 약속을 지킬께.


구에는 주어와 동사가 있지 않습니다. 구(Phrase)를 공부하시면서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 되었을 겁니다. 잘 모를때 또 찾아서 보고 익히면 분명히 영어는 잘 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영어는 노력을 안하고 관심이 없어서 못하는 것이지 태어날 때부터 영어를 못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