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절(Clause)
절(Clause)이란 쉽게 말하면 "문장의 일부를 이루면서 「주어+동사」의 구조를 가진 낱말들의 모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지난번에 다루었지만 낱말의 모임속에 주어와 동사가 없다면 그것은 구(Phrase)라고 합니다. 완전히 대등한 관계에 있는 두 개 이상의 절(Clause)로 이루어진 문(文)에서 각각의 절을 독립절(Independent clause)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문장을 보면 주절(Principal clause)과 종속절(Subordinate clause)로 이루어져 있는데 문장속에서 주된 역할을 하는 절이 전자이며, 주절을 따라서 내용을 보충해주는 절을 종속절로 보시면 됩니다.
· 둘 이상의 절을 포함한 문(文) → 복문(Complex sentence)
I wonder if it will rain tomorrow.
[하나의 주절과 하나 이상의 종속절로 이루어진 문(文) 특히 종위접속사(that, 의문사), 관계사에 이끌린다.]
· 「주어+동사」로 된 두개 이상의 절이 등위접속사 and, but, 콜론(:), 세미콜론(;) 연결된 문(文) → 중문(Compound sentence)
He's a shy man, but he's not scared of anything or anyone.
복문(Complex sentence)_명사절(Noun clause)
문(文)중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되어서 구문상 명사와 같은 구실을 하는 절(節)을 말합니다. 접속사(whether, if, but, lest etc.), 의문사(who, what, where etc.), 관계사(what, where, why, how etc.)에 이끌리는 문장을 말합니다.
(A) 접속사에 이끌리는 절(clause)
That the situation was serious was evident. 상황이 심각했다는 것이 분명했다.
설명 → 접속사 That이 이끄는 절에 주어인 the situation과 동사인 was가 있으며 주어 역할을 했습니다. 이때 절은 단수취급 한다는 것이 중요!!
It is true (that) happiness consists in loving others. 행복은 다른사람들을 사랑하는데 있다.
설명 → It는 가주어이며 접속사 that~이하가 진주어. 주어 역할을 한 명사절로 쓰였습니다. 접속사 that는 생략가능.
Whether the bone is broken or not is not certain. 뼈가 부러졌는지 안부러졌는지는 확실치 않다.
설명 → Whether ~ or not은 주어 역할을 한 명사절로 "~인지 아닌지"라는 뜻으로 쓰였습니다.
I was afraid lest he (should) come too late. 나는 그가 너무 늦게 오지 않을까 걱정되었다.
설명 → lest는 접속사로서 fear, afraid등과 계속되어 "~하지나 않을까 하고"의 뜻을 가집니다. 보어 역할을 한 명사절로 쓰였습니다.★
I think it likely that they are some help. 나는 그들이 약간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설명 → 동사 think의 목적어 역할을 한 명사절로 쓰였습니다.
(B) 의문사에 이끌리는 절(clause)
Everything depends on which way you will take. 모든것은 어떤 길을 선택하느냐에 달려있다.
설명 → 의문사 which~ 가 이끄는 절이 전치사 on의 목적어 역할을 한 명사절로 쓰였습니다.
Who will go hasn't been decided. 누가 갈 것인지가 결정되지 않았다.
설명 → 의문대명사 who~ 이하가 주어 역할을 한 명사절로 쓰였습니다.
(B) 관계사에 이끌리는 절(clause)
What surprised me was his cold attitude. 나를 놀라게 한것은 그의 냉정한 태도였다.
설명 → 선행사를 포함함 관계대명사 what~ 가 주어 역할을 한 명사절로 쓰였습니다.
_______ surprised me는 주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며 따라서 빈칸에는 관계대명사가 올 자리며 선행사가 없으므로 What가 와야 맞다.
절(Clause)는 스님들이 불공을 드리는 Temple이 아니라는 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