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참고서 / / 2013. 4. 25. 14:42

능률VOCA(어원편) 활용기(記)

반응형

능률VOCA(어원편)... 영어어휘 학습의 기본서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책이죠. 실제로 강단에 서면서 어휘학습을 위해서 여러가지 교재를 써 봤지만 가장 확실한 선택은 능률VOCA(어원편)이 아니었나 회고해 봅니다. 영어단어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던 책이기에 개인적으로 상당히 애착이 가는 교재입니다. 이 책과 관련해서 제가 경험했던 학습효과에 대한 경험과 활용법을 간단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 선생님, 단어가 보여요~.

 

중학교 단어도 제대로 몰랐던 P군. 장문의 독해는 커녕 간단한 문장의 독해마저 힘들어하고 연필을 던졌던 그가 어느날 갑자기 저에게 내뱉은 한마디 입니다.

 

"선생님, 오늘 모의고사를 봤는데요 지문에 나온 단어들이 제가 공부한 곳에서 나왔어요! 신기하네요"[P군 曰]

"오허! 그래? 오늘 복권탔네~"[쌤]

 

이 책만 팠습니다. 이 학생에게는 어떤 방법의 영어공부법도 통하지 않았기에 그저 이 책을 반복해서 학습했고, 이렇게 하는 것을 그 학생도 맘에 들어했습니다. 5개월이 지나서 한 권을 마스터 했습니다. 공부하는 중간에 교과서에 나온 단어들도  제법 눈에 들어온다는 말을 합니다. 단어가 보이니 영어에 흥미를 가질 수 밖에요. 그렇게 고2까지 이책을 6번 정도 마스터하고 독해와 문법을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빠른독해 바른독해"시리즈로 대학 입학전까지 공부를 마무리 했습니다. 기대도 안했던 녀석이 지방의 모대학 영문과에 합격하고 찾아왔습니다. "이제부터 영어공부 더 열심히 할 거라고..." 이 책을 꾸준히 공부하면 기대이상의 효과가 있다는 것은 제가 가르치면서 경험했습니다. 효과가 없다면, 단어가 보이지 않는다면 충실하게 공부하지 않은 결과지 책이 나빠서가 아니라고 단언하고 싶군요.

 

 

| 고비 넘겨야 효과 볼 수 있다

 

총 60일의 분량으로 출간된 능률VOCA(어원편)은 작심삼일의 고질병을 고치지 않으면 절대 효과를 볼 수 없는 책입니다. 처음에 의욕을 가지고 시작했다가 반복되는 어휘학습의 지루한 패턴을 핑게로 포기하는 학생들이 속출하죠. 제가 단언컨데 이런 학생들은 무슨 교재를 선택해서 어휘학습을 하던지 성공의 확률이 기대치 이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실제로 능률VOCA(어원편)은 편집디자인 자체가 지루하게 구성되지 않았으며 하다보면 1일치의 분량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도록 파생어와 테스트를 효과적으로 구성해 놓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7일차 학습이 관건 입니다. 7일을 넘기면 누구나 끝까지 완독의 경험을 맛볼 수 있는 확률이 높지만 7~10차의 학습고비에서 무너지면 끝장입니다. 곧, 영어단어는 정복할 수 없는 아성이 된다는 말씀...

 

 

| 고교 필수 어휘의 60% 이상을 학습할 수 있다

 

능률VOCA(어원편)는 접두어와 접미어를 분석하여 학생들이 어원을 통해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때 유추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뭐, 제가 출판사의 영업사원도 아니고 이것은 실제 학생들을 지도하며 제가 갖게된 확신입니다. 또한 유의어와 반의어, 파생어까지 학습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예문에 나온 단어들 역시 고교생들이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주옥같은 단어입니다. 수능이나 모의고사에서 갑자기 모르는 단어와 접했을 때 문맥을 통해 단어를 유추하는 능력은 아마도 수업생들이 모두 바라는 내공의 경지일텐데 능률VOCA(어원편)은 이러한 내공에 접근할 수 있는 실마리(clue)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 영어 중포자에게 강추!!

 

"쌤, 영어는 왜케 어려워요?" 성적이 나오지 않는 학생들의 공통된 하소연이죠. 이들은 대부분 영어를 중도에 포기하거나 단어학습에 거의 두드러기 수준의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학생이 다수입니다. 영어 꼴통 P군의 레젼드에서 알 수 있듯이 모의고사 15점의 황당한 점수를 60점대로 끌어올린 이유가 뭐 였을까요? 네, 맞습니다. 우스개 소리로 "깐 이마 또까!" 입니다. 하나의 책을 죽어라고 숙달할 때까지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6독의 마스터, 쉽지 않죠...

 

Tip! 반복학습을 위한 보조수단

…… 일차별로 반드시 테스트 한다. (테스트지를 별도로 만들어 활용하면 좋다.)

…… 처음엔 단어를 보고 뜻을 말하는 학습에 올인해보라.(능률 VOCA 어원편 앱 사용하면 효과적-4500원)

……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공부한다.(응아 눌때, 잠자기전^^)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