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로그 콘텐츠(Content:유용성, 정보력, 무료, 이해하기 쉬운 것)
이해하기 쉽고 창의적이며 좋은 썸네일까지 포함한 잘 쓰여진 포스트를 게재한다면 질 높은 링크를 획득할 수 있고, 소셜미디어의 확장 및 검색랭크에서도 높은 순위를 유지할 수 있다. 인터넷의 모든 부분은 결국 쓸모있고, 연관성이 있으며 공짜의 정보를 찾는 것이다. 모든 것은 정보에 관한 것이다. 만약에 엄청나게 밀집되어 있는 블로고스피어에서 뛰어난 방법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면 자동적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한단계 앞서게 될 것이다.
2. 기초적인 SEO 지식(Basic SEO)
구글 검색엔진에서 높은 검색우선순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SEO전문가가 되라는 말은 아니다. 단지 몇가지 기초적인 것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메타타이틀 태그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키워드의 최적화와 자연스러운 사용,
-좋은 링크를 끌어들이는 기사제목의 사용,
-사이트 전반에 걸치 단순하고 쉬운 네비게이션,
-적절한 H1, H2 ,H3 태그의 사용,
-블로그 사이트맴 포함,
-블로그 사이트의 분석툴의 사용( Google Webmaster Tools 또는 Google Analytics)
-robots.txt file의 사용(티스토리에는 적용불가!!),
-적절한 퍼머링크(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하이퍼링크 구조) 구조,
-중복 콘텐츠의 회피,
-문법에 맞는 태그의 사용,
-구글 SEO초보자 가이드를 읽을것[ Google SEO Starter Guide (PDF).]
3. 디자인요소(Design)
웹사이트는 눈에 보기에 더 좋아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오래 머물도록 구조화하고 디자인하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질이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 이외에 해야할 일은 블로그 사이트를 위한 그래픽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것이다:
-만약 블로그사이트 구성에 신중하다면 무료나 일반적인 템플릿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또는 유료템플릿의 사용자)
-국내에서도 유료 블로그 사이트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유저가 있는데 남들이 이미 사용하는 템플릿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좋다. 자신의 특성을 나태낼 수 있는 디자인을 제공해준 누군가에게 돈을 지불하는 것이 블로그의 독특한 디자인 형성에 바람직하다.
-무료 템플릿의 경우 훌륭하게 변형해서 쓸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비싸다고 너무 의기소침할 이유는 없다.
4. 경쟁자(Competitors)
무엇을 하던지 경쟁자보다 창의적이며, 혁신적이고, 더 나은 디자인적인 요소를 가져야 한다. 경쟁자들을 위해서 무엇을 하고 하지 말아야할지를 알기위해 경쟁자를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그들과 대립적인 관계를 유지해서는 안된다. 그들과 친구가 되려고 노력하지 말고 그들이 멘토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경쟁자들은 이 순간에도 틈새를 노리고 구속하려 한다. 그들이 지금 무엇을 성취하기 위해 진행중인 것이 무엇인지를 배워야한다. 그것은 경쟁자들의 블로그를 단지 매일 읽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진행중인 것을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 경쟁자들이 현재 어디에 있고, 누가 그들에게 링크를 걸고 있으며, 그들이 사용하는 CMS와 SEO전략은 무엇인지도 파악할 필요가 있다.
5. 홍보능력(Promotion)
블로그 사이트를 홍보해야 하지만 절대로 과장해서는 안된다. 이를 위해 몇가지 기억하면 좋은 것드이 있다: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구글플러스(Google+), 또는 다른 인기있는 소셜 플랫폼을 사용해라,
-내가 원하는 분야에 연관된 다른 블로그에 적극적인 코멘트가 중요하다,
-각종 포럼에 적극적으로 동참,
-자신의 포스트에 게스트 포스트를 빈번하게 노출시키는 것도 좋다.,
-필요하다면 홍보를 위해 광고비를 지출하는 것도 방법이다.(Adwords)
-이러한 방법은 분명히 사이트의 눈에 띄는 노출을 이끌어 준다.
만약에 위의 4가지 이상을 가지고 있다면 나머지는 시간문제이다.
6. 블로그 로딩 속도(Speed)
가급적이면 사이트의 로딩속도를 빠르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 이것은 두가지 측면(방문자의 직접경험과 SEO요소)에서 중요하다. 따라서 기억해야할 몇가지가 있다.
-좋은 서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가비아, cafe24, etc.)
-코드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다,
-이미지를 최적화시켜 용량을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필자는 zemanta 이미지를 끌어 씀),
-스프라이트(sprite)를 사용,
-Google Speed, YSlow, Web Page Test, Pingdom와 같은 스피드 테스트 툴을 이용하면 좋다,
-통계 콘텐츠와 페이지를 어디서나 사용가는토록 압축화, 최소화 시키는 것이 좋다.
-페이지를 저장가능하도록 만들어 놓는 것이 좋다,
-콘텐츠 통계를 위해서 CDN을 사용하면 좋다,
-스크립트를 사용하려면 동시에 로딩이 가능하게 하거나 스크립트를 아래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리다이렉트 연결은 회피하는 것이 좋다,
-구글과(Google)과 야후(Yahoo) 속도에 관하여 무엇을 강조하는 지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7. 이메일 주소 확보와 RSS구독자(E-mail addresses and RSS subscribers)
수많은 정보에 압도당하다 보면 블로그에 보완해야할 몇가지를 잊는 경우가 발생한다. 또한 중요한 블로그 운영팁 중에서 상관이 없고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런데 이메일 주소를 캡쳐해 놓는 것은 피드에 독자를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일이다. 그러다보면 머지않아 수십개의 RSS구독자를 확보할 있고 그것은 블로그의 가치로 고스란히 평가된다.
8. 수익구조화(Monetization)
수익구조화. 이것은 케잌의 위에 얹어있는 체리와 같다. 노동의 댓가를 얻는 귀중한 결과이다. 굳이 이것은 일찍부터 시작하면 좋지만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가 안정적인 트래픽을 유지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가능성은 무한하다. 지속적인 실험이 중요한 키포인트다. 블로그에서 수익을 얻기위한 중요한 방법이 있다:
-광고설치 (CPC, CPM, CPA, CPV). 기본적으로 수익을 얻기위해 꾸준한 클릭, 페이지뷰, 비디오 뷰등이 필요하다.
-제휴상품의 홍보.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북, 멤버쉽 웹사이트, 디자인서비스, 코딩, 블로그카운셀링, etc).
위에서 열거한 8가지의 팁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제시한 팁을 가지고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를 발전시키고 변화시키는 과정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한국의 블로그 상황이 가입형 블로그가 많다보니 그냥 취미를 가지고 대충대충 운영하면 그만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틈새전략을 가진 블로거라면 8가지의 팁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