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8. 23. 11:54

[영문법_대명사(2)]의문대명사 구별하는 법

반응형

의문대명사는 의문사이면서 대명사의 역할을 하는 말입니다. 사실 의문사라고 하면 의문부사의 성격이 강한듯 하는데 사실은 의문사는 의문대명사로서 주어, 보어, 목적어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의 역할도 합니다.

대명사, 의문대명사와 일반대명사와의 구별하는 방법

지난번에도 설명을 했지만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이는 말들이 갖는 자격은 원칙적으로 명사나 대명사입니다. 따라서 의문사가 문장속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했다면 당연히 "의문대명사"가 되겠지요? 이 원리를 기억하고 있으면 쉽습니다.


격변화를 하는 의문대명사 Who


의문대명사로 쓰이는 Who는 격변화를 합니다. 주격에서는 그대로 Who, 소유격에서는 Whose, 목적격에서는 Whom, 소유대명사로서는 Whose로 쓰이게 됩니다. 하지만 What 나 Which 는 격변화가 없습니다.


주격 Who


Who love you?  (누가 너를 좋아하니? ) - Tom loves me. (탐이 나를 좋아해.)

누가(~은, ~는, ~이, ~가) : 동사 love 앞에서 주어역할


소유격 Whose


Whose computer is this? (이것은 누구의 컴퓨터니?) - It is mine. (그것은 나의것이야.)

명사 computer의 소유관계를 나타내는 소유격


목적격 Who(m)


Who(m) do you like? (너는 누구를 좋아하니?) - I like Jane.(나는 제인을 좋아해)

동사 like의 목적어


소유대명사 Whose


Whose is this computer? (이 컴퓨터는 누구의 것이냐?) -  This computer is his. (이 컴퓨터는 그의것이다.) 

"누구의 것"이라는 소유대명사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이는 What


What made him your hero? (무엇이 너를 그의 영웅으로 만들었니?) 【주어로 쓰인 What

동사 make의 주어로 쓰임


What are you doing now? (너는 무엇을 하고 있니?) 【목적어로 쓰인 What

동사 do의 목적어로 쓰임


What is this book? (이책은 무엇이니?) 【보어로 쓰인 What

(What = this book) 주격보어로 쓰임


※ 【의문형용사로 쓰인 what와  Which 】- 대상이 정해지지 않은 명사를 꾸며준다는 것.


What book do you like to read? (너는 무슨 책 읽는 것을 좋아하니?)

what가 형용사처럼 뒤의 명사 book를 수식해 주었다.


Which book do you like better, novels or comic books? 

명사 book을 꾸며주는데 대상이 소설과 만화책으로 한정되어 있다. 이럴 경우는 which가 의문형용사로 쓰인다.


 주어, 목적어로 쓰이는  Which


Which of the boys is your brother? (저 소년들 중에서 어느애가 너의 동생이니?) 【주어로 쓰인 Which

what과는 다르게 대상이 정해져 있다. "소년들 가운데"


Which do you like better, pizza or spaghetti? (너는 피자와 스파게티 중에 어는 것을 더 좋아하니?) 

"피자와 스파게티"라는 대상이 정해져 있다.【목적어로 쓰인 Which


영어를 잘하는 학생과 문장구조를 잘 파악하고 있는 학생은 쉽겠지만 언제나 그렇지 못한 학생들이 항상 마음에 걸립니다. 하지만 이해하려고 노력은 해 보아야 겠지요? 모르는 것이 있으면 잘 아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해서라도 알아두는 것이 영어를 조금씩 잘 해가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의문대명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