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8. 24. 14:46

[영문법_대명사(3)]비인칭 주어 it 구별하는 법

반응형

비인칭 주어 "It"을 구별하는 문제는 중학교에 처음 입학한 학생들이 가려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인칭대명사로 쓰인 It인지 아니면 아무런 뜻이 없는 비인칭 주어로 쓰인 "It"인지 명확한 개념을 모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틀리기 쉽상입니다. 쉽게 범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굳이 비인칭 주어로 쓰인 "It"를 해석해서 난관에 봉착하는 경우를 보았는데 그러면 100% 틀립니다. 비인칭 주어는 아래의 그림처럼 간단하게 정리해두면 다음부터 그런 실수는 없을 것입니다.

비인칭 주어 it와 지시대명사로 쓰인 it과의 구별하는 방법



위의 문제의 정답은 ① 입니다. 문제에 나온 비인칭 주어 It가 거리를 나타내는 의미로 쓰였습니다. '여기에서 역까지 얼마나 멀지?'라는 의미의 비인칭 주어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는 ①의 '시간'을 나타내는 비인칭 주어입니다. '버스로 약 20분 정도 걸린다.'는 의미로 쓰였죠? 각각의 대명사의 쓰임을 살펴볼까요? ③과 ④은 인칭대명사죠. ^^


 가주어로 쓰인 It


It is too late to go now. (지금 가는 것은 너무 늦다.)

가주어                진주어


It is hard to say how to get there. (거기에 가는 법을 말하기는 어렵다.)

가주어          진주어


물론, 가주어로 쓰인 경우에도 해석은 안합니다. 진주어 부분부터 해석하는 것이 부드럽죠.


 비인칭주어로 쓰인 It

시간


It is three o'clock. (3시다.)

It takes 3 hours for me to finish my homework. (나는 숙제하는 데 3시간이 걸렸다.)


 날씨


It is raining outside. (밖에 비가 오고 있다.)


 날짜 / 요일


A : What date is it? (오늘은 며칠이니?) /     A : What day is it? (오늘 무슨 요일이니?)

B : It is 17 of August. (8월 17일 입니다.) / B : It is Sunday. (오늘은 일요일입니다.)


 명암


It is dark outside. (밖이 어둡다.)


 무게


A : How much does it weigh? (무게가 얼마나 되지?)

B : It is about 80 Kg. (약 80kg정도)


It의 쓰임은 대명사 이외에 가주어, 강조 구문을 나타내는 It로도 쓰이는데 이에 대한 설명은 앞에서 이미 설명해 놓았으니 링크를 따라가서 복습을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