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 2013. 9. 14. 10:19

[영어 Q&A(28)_영어학습법]추석연휴, 영어 중간고사 준비방법 [연휴계획표]

반응형


추석 연휴, 최장 9일까지 가을휴가라고 할 정도로 긴 시간입니다. 대부분의 중고등학교는 추석연휴가 지난 후 곧바로 중간고사가 이어져서 어느 때 보다 중간고사 준비에 집중력을 발휘하기 어려운 기간입니다.


강의를 하다보니 한 학생이 묻더군요. "선생님, 연휴기간에 영어과목 정도는 끝낼 수 있겠죠? 근데 그게 긴장이 풀려서 잘 안될 것 같아요."  맞습니다. 중간고사를 준비하는 학생 뿐만 아니라 곧 있을 수능시험을 위해서도 이번 연휴는 황금같은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냥 놀기만 하면 얻을 수 있는 결과물도 형편 없을 것이고, 나름대로 준비하고 알차게 보냈다면 시험준비도 쉽게 하면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 중간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추석 연휴계획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표준 계획표와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은 시험의 부담을 줄이고, 여유있게 시험을 준비하는 안정감을 줄 수 있어서 학부모와 학생이 관심을 가지고 치밀한 계획을 수립해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학교가 9월 말~10월 초까지 중간고사 일정이 계획되어 있는 만큼 연휴가 끝나는 시점부터 계산하면 약 1주일의 시간밖에 없습니다. 학교 다니며 틈틈히 시험준비를 하기가 쉽지 않다는 이야기죠. 거기다다 명절 후유증까지 겹쳐버리면 중간고사를 망칠 확률이 대단히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연휴기간을 활용하여 영어 중간고사 준비하기위한 계획표와 준비방법을 제시하였으니 자신에 맞게 수정하여 준비하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추석연휴 영어 중간고사 준비 계획표

 

 1일차(14일)

2일차(15일) 

3일차(16일) 

 4일차(17일)

 5일차(18일)

6일차(19일) 

7일차(20일) 

8일차(21일)

9일차(22일

 단   어

 교과서 단어 완성(대부분 시험범위가 3과 이내)

 

 

 

 

 

 본   문

 

 

 교과서 본문 스스로 독해(최소 3회 이상, 주요 숙어, 구문 암기)

 

 문제집

 

 

 

 

 

 

 교과서 평가문제집 풀어보기

※중학교 기준으로 이미 공부하던 단어이므로 4일이내에 단어와 숙어 암기가 가능하다.


절대로 타이트한 계획이 아니다. 이미 학습하고 있었던 범위이고 대부분 2과 정도는 학교진도에서 마친 상태이므로 연휴기간 나머지 1과도 예습을 겸해서 공부해 준다면 훨씬 여유있는 중간고사 준비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먼저 범위내의 단어와 숙어를 완벽하게 학습한 후 저녁의 한가한 시간에 단어시험 문제를 내라고 부탁한 후 실력을 평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천 가능한 편안한 계획표를 작성하자

계획이 아무리 좋아도 학습자가 실천 가능한 계획을 수립해야지 전혀 불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따라서 자신의 수준을 잘 생각해보고 범위내에서 1개과라도 완벽하게 끝낼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추석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될 듯 합니다.


좋은하루Planning Tip

● 순수한 연휴기간 만 5일이다. 먼저 알차게 보낼 마음 가짐을 갖자!

- 토익 L/C  인터넷 강의 20강을 듣고 남을 시간


 우선 내가 5일동안 할 수 있는 분량을 정한다. 

- 자신의 수준에 맞는 공부 분량을 정하는 것이 중요. 중간정도 수준이라면 3과의 범위중 1과 반 정도가 좋다.


먼저 교과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으로 1차 목표로 정한다.

- 교과서 내용도 모르고 중간고사에 덤비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다. 교과서 내용은 스스로 꼭 정밀독해를 해 본다.


● 계획을 수립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

- 계획수립은 의지의 차이다. 계획수립 자체가 시간낭비를 줄이고 이미 공부에 돌입한 것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