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 2013. 9. 17. 13:52

[영어 Q&A(29)_영어학습법]추석연휴, 영어 중간고사 준비 방법_[핵심어휘 공략]

반응형


추석연휴, 중간고사 준비방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저는 영어강사이기에 영어공부만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오늘은 교과서 영어단어와 중요 어휘공략 방법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과서에 나온 단어를 무턱대고 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단어를 또 외우는 것은 시간낭비죠. 이미 머릿속에 완벽하게 자리잡고 있는 어휘들은 과감히 배제하고 생소한 단어와 지문의 핵심어휘와 구문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교과서의 지문을 모두 외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학습자에 따라서 그것이 힘든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주요 어휘와 구문을 중심으로 교과서 지문을 부분적으로 완벽하게 암기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여기서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것은 지문의 흐름을 먼저 파악하고 줄거리를 정리한 후 세부적인 어휘학습으로 들어가는 것이 쉽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숲을 본 후에 숲속을 들여다 보는 것은 모든 학습의 기본적인 공부방법이므로 교과서 지문의 전체적인 맥락을 짚어보는 것이 우선이라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럼 간단한 교과서 지문을 예로 들어서 공부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출제율이 높은 어휘를 명확하게 골라내는 시야도 기를 수 있어서 추석연휴에 영어공부 방법으로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좋은하루 VOCABULARY

Imagine performing a 360-degree turn on the front wheel of your bicycle, or surfing through the sky while falling at a speed of nearly 200 km per hour. Such activities are known as “extreme sports.” They are sports which people think of as dangerous and exciting. They are also called action sports or adventure sports.

The popularity(★)of extreme sports has increased lately, especially among young people. There are two main reasons for this. One reason is better equipment. Thanks to technology, there are now better bikes, skates, and boards for doing extreme sports. The other reason is the X Games, a made-for-television extreme sports contest. Since the X Games started in the USA in 1995, they have become famous around the world.



위의 지문은 중학교 3학년 (능률 장영희) 영어 교과서에 제시된 문단입니다. 공부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지문의 내용을 직접 해석해 봅니다.

모르는 단어와 숙어는 위와 같이 형광펜으로 줄을 치면서 전체적인 내용만 파악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중요한 어휘들은 정리가 되었지요? 


2. 형광펜으로 정리된 단어들의 우리말 의미를 정리하고 외워둔다.

지문의 전체적인 내용을 알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무슨 의미로 어휘가 쓰였는지 금새 파악이 될 것입니다.


3. 단어의 파생어에 주의하여 공부한다.

위 지문의 넷째줄에 popular의 명사형인 popularity가 나옵니다. 이 단어는 학생들이 population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철자에 주의해서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구분을 위해서 ★를 해두면 더 좋겠지요.

 

4. 다의어를 가진 단어를 꼭 파악해 둔다.

하늘색으로 표시된 단어 as는 여러가지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자습서나 참고서에 잘 나타나 있지만 몇 개 안되는 단어이므로 가급적 사전을 찾아서 쓰임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책의 한 귀퉁이 정리해 두면 더 좋겠지요.

★ 다의어 as의 여러가지 용법

ⓐ 시간 : ~할 때

As you came up, I was speaking. 내가 말할 네가 나타났다.

ⓑ 이유 : ~때문에

I went to bed as I was tired. 나는 피곤하기 때문에 일찍 잤다.

ⓒ 상태 : ~처럼, ~듯이

Do in Rome as the Romans do. 로마에서는 로마인들처럼 해라.

ⓓ 비례 : ~하면서, ~함에 따라서

As he grew up, he became more silent. 성장함에 따라서 그는 더욱 조용해졌다.

ⓔ 자격 : ~로서

He is famous as a singer. 그는 가수로서 유명하다. 


4. 어휘의 문법적인 역할을 파악해 본다.

위의 예에서 노란색은 단순한 어휘입니다. Imagine이라는 단어는 "~을 상상하다. 생각하다"라는 뜻이죠. 그런데 imagine이라는 단어는 목적어로서 동명사만을 취한다는 문법적인 관계를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그래서 문법적인 포인트가 되는 단어는 하늘색으로 각각 performing, surfing으로 표시해 두어 동명사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5. 주요 문법사항을 체크한다.

역시 하늘색으로 표시해둔 「Since+과거시점, ~have became」는 현재완료의 '계속' 용법입니다. 과거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도 유명한 상태라는 의미가 되겠죠. 그러면 현재완료에 대해서 문법책을 통해서 이해하고, 4가지 용법도 함께 익혀두는 연계공부를 해야겠지요. 핵심 어휘를 체크하면서 말입니다. 


중학생도 마찬가지겠지만 영어지문을 공부하면서 어휘파악과 함께 알아두어야 할 요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자습서만 보고 그렇구나 외우지 말고, 스스로 파악하면서 찾아보고, 내것으로 만드는 힘든 과정속에 실력이 향상되는 것입니다. 왜요? 추석연휴 동안에 충분히 하고도 남습니다. 누가 본문을 외우라고 했습니까? 이 정도의 학습절차를 거치지 않고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도둑놈 심보와 같습니다. 계획을 수립했으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루 두시간 이면 충분합니다.

파이팅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