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 2013. 9. 17. 22:30

[영어 Q&A(30)_영어학습법]추석연휴, 영어 중간고사 준비방법_[효과적인 지문 공부법]

반응형


2학기 영어 중간고사의 범위는 대부분 3개과를 넘지 못합니다. 수업일수도 부족하거니와 학교에서 진도를 빨리 나가다 보면 학생들이 대충대충 훑고 지나는 경우가 많죠. 더구나 추석연휴가 끼어있는 이런 시점에는 공부하기가 더욱 힘들 것입니다. 어떤 학생들은 무리하게 교과서 지문을 모두 암기하려다 보니까 암기만 하고 내용파악이 안되어 있어서 응용문제가 출제되면 그냥 다 틀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지문의 공부의 효과적인 방법은 먼저 "큰 숲을 보라!" 입니다. 숲을 보라는 이야기는 교과서 지문의 전체적인 맥락과 내용의 전개방식을 이해하라는 뜻입니다. 


영어의 응용문제의 한 유형을 보면 "한 문단을 주고서 다음문장이 들어갈 위치로 알맞은 것은?", "글의 순서로 알맞은 것은?",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식의 지문의 이해도를 묻는 문제가 점수비중이 높은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따라서 전체 맥락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어와 숙어만 외우고 시험을 치르게 되면 원하는 점수를 얻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것입니다. 5일 이라는 추석연휴면 3개과의 본문을 이해하는데 충분한 시간이고 이미 시험범위의 내용을 마스터 하기에도 충분한 시간입니다. 따라서 차근차근 스스로 교과서 지문을 이해하고, 맥락을 짚어나가는데 시간을 투자한다면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교과서 지문을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좋은하루PARAGRPH

Have you ever watched or played extreme sports? (Like) all sports, there are two ways to enjoy extreme sports ― (watching) them and (doing) them. But doing them yourself is certainly more fun and exciting. Picture yourself (jumping) high or (doing) amazing tricks. Isn’t it awesome? Take a look at the following extreme sports and choose one you want to try.

 

BMX Bike Riding

For BMX bike riders, a bike is (like) a body part, and they can move it as they move their arms or legs. Riding on one wheel or jumping is simple for them. They can do amazing tricks (such as) making a 360-degree turn while balancing on one wheel.

 

Aggressive Inline Skating

Aggressive inline skaters put on special inline skates made for doing very difficult tricks. Then they go to places (such as) city parks where they can skate along the side of steps, jump over barriers, and even make turns in the air!

 

Q3: What are two ways to enjoy extreme sports?


Wakeboarding

Wakeboarders wait for the boat (in front of) them to start, standing tall and holding the handle tight. As the boat starts to race through the water, they are pulled into its wake and begin to ride it. Riding the wake, they perform various tricks (such as) jumps and 360-degree turns.

 

Skysurfing

Skysurfers jump from airplanes with a board attached to their feet. As they fall, skysurfers ride the air in the same way a surfer rides a wave. 


 교과서 지문 공부방법

1. "왜?"라는 의문에서 공부는 시작합니다.

공부의 시작은 "왜 일까?" 입니다. 교과서에 나온 지문을 해석하면서 "이게 왜 이렇게 해석될까?"라는 단순한 물음에서 공부의 흥미가 마음 속에서 생기게 됩니다. 공부를 못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왜?"라는 의문을 갖지 않는 것입니다. 의문이 없고, 탐구욕이 없다면 삶의 의미 조차 희미해 지는 것이니까요.


2. "내가 선생님 이라면..."이라는 생각으로 지문을 해석합니다.

영어 문제를 출제하는 선생님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당연히 수업시간에 강조하신 것 위주로 출제를 하겠지요. 따라서 전체적인 맥락을 해석하면서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것에 형광펜이나 색볼펜을 이용하여 표시를 해둡니다.


3. 여러번 반복되는 어휘나 특정한 어구에 괄호()를 묶어서 빈칸 넣기에 대비합니다.

위의 예에서 본다면 such as가 특별히 여러번 반복됩니다. 따라서 such as가 들어가는 부분에 빈 칸으로 해 놓고 알맞은 어구를 쓰라는 식의 문제가 반드시 출제됩니다. 또 하나, 가령 turn과 같은 단어는 다의어죠. 그래서 '돌다, 회전하다, 바꾸다'라는 의미 이외에 명사로서 "순서, 차례"라는 뜻이 있습니다. 이런것도 염두에 두시고 공부해야 겠죠!! 


4. 단어의 문법적인 쓰임을 생각하며 표시해 둡니다.

위의 지문을 예로 들자면 동명사로 쓰인 어휘들이 보입니다. 동명사가 주어 자리에 왔을 경우는 단수 취급을 하니까 동사는 반드시 단수형 동사를 사용한다는 점. and 나 or 와 같은 등위접속사로 연결되었을 경우 병렬구조에 유의하면서 똑같은 형태가 온다는 점을 주의하면서 문장을 파악합니다.


5. 핵심 문법에 연관된 문장은 특별히 다루어야 합니다.

위의 지문에서 관계부사로 쓰이는 where는 교과서의 그래머 파트에 별도로 다루었던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지문과 연계해서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니까 문법책을 보고 관계부사의 용법에 대해서 반드시 공부하고 지나야 합니다. 또한, As처럼 여러가지 문법적 역할을 하는 단어는 접속사로 쓰이는지, 단순 전치사나 부사로 쓰이는지도 파악해야 문법 시험에 실수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그냥 수박 겉 핥기 식으로는 절대 효과를 볼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6. 소제목에 유의하면서 문단을 파악합니다.

위의 지문처럼 각 문단을 구분하는 소제목들이 있다면 그 소제목에 연관된 문단의 내용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파악해 놓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단을 제시해 놓고서 알맞은 제목찾기 문제에서 실수를 범하게 되니까요.


7. 질문할 사항은 별표를 해 두고 영어 고수들의 도움을 얻습니다.

학교 선생님이 부담스러우면 학원 선생님은 뒀다가 뭐합니까? 돈 주고 다니는 학원 아깝지 않나요? 적극적으로 덤비는 사람만이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모르는 것은 친구, 선생님 할 것 없이 물어서 알고 넘어가는 습관을 들여야 앞으로의 공부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