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어? 당신의 꿈을 이루세요!
영문법

[영문법_대명사(15)]관계대명사 기초, 관계부사/접속사와의 차이

by Yitzhak 2013. 9. 18.

"관계대명사를 대명사로 볼 수 있느냐?"라는 질문을 하면 아리송합니다. "글쎄 무슨 명사를 대신하지?", "어떤 대명사 구실을 하지?"라고 고개를 갸우뚱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관계대명사는 두개의 문장을 이어주는 「접속사와 대명사」의 역할을 동시에 합니다. 아무튼 대명사의 구실을 한다니 대명사가 맞죠? ^^

● 형용사절을 이끄는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관계부사와의 차이점

위의 문법 정리에도 나타났지만 관계대명사는 앞·뒤의 각각 다른 문장 사이에서 두 문장을 이어줍니다. 즉, 접속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죠. 동시에 _____ doesn't tell a lie. 의 문장을 보면 주어가 빠져서 주격의 대명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주어의 역할을 하는 that가 대명사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관계대명사의 종류


 선행사

 주격

소유격

목적격 

 사람

who

whose 

who(m) 

 사물(사람이 아니면 사물)

which

whose/of which 

which 

 공통

 that

 X

that 


 관계대명사와 접속사 및 관계부사와의 차이점

관계대명사는 앞에 선행사가 있으며(what는 선행사를 포함) 형용사절을 이끌 때 주어, 목적어, 소유격의 대명사가 빠져있는 불완전한 문장이 오는 반면 접속사는 명사절이나 부사절을 이끌어 완전한 문장이 온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1. 선행사(명사나 대명사) + 관계대명사 + 불완전한 문장


 I lost the necklace which(that) he bought me at the department store yesterday. 


 왜?  관계대명사 which이하의 문장을 보면 타동사 bought의 직접목적어(the necklace)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입니다. 따라서 관계대명사 두 문장을 연결해 주어야 하며, 밑출 친 선행사가 사물이므로 which(that)를 써야 합니다.    


2. 접속사 + 완전한 문장


He believe that she still honest.


 왜?  접속사 that는 앞의 타동사 believe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at 다음에 나오는 문장은 2형식의 완전한 문장이므로 관계대명사가 올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선행사도 없구요.   



3. 선행사(시간, 장소, 이유, 방법에 관련된 명사) + 관계부사 + 완전한 문장


Today he visited the palace which the queen live in.


 왜?  관계대명사 which이하의 문장을 보면 전치사 in이 문장의 마지막에 떨렁 남겨있죠. 「전치사+목적어」이므로 목적어가 빠져있는 불완전한 문장입니다. 따라서 선행사가 사물이므로 관계대명사 which가 두 문장을 결합시켜 준 것입니다.


= Today he visited the palace in which the queen live. [전치사 + 관계대명사 = 관계부사] 

= Today he visited the palace where the queen live.


 왜?  관계부사 where이하의 문장을 보면 live가 자동사 이므로 완전한 문장이 됩니다. 따라서 관계부사 where가 두 문장을 결합시켜주는 접속사의 역할과 부사의 역할을 함께 한 것입니다.


 관계대명사, 세 가지만 기억하자!

 관계대명사는 접속사와 대명사의 역할을 한다.(두 문장의 결합→'접속사' ; 주어, 목적어, 소유격 대명사 역할→ '대명사' )

⊙ 관계대명사 앞에는 선행사가 있다.(선행사는 명사나 대명사)

⊙ 관계대명사 뒤에는 불완전한 문장이 온다는 점.(주어, 목적어, 소유격 대명사가 없다.)


파이팅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