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참고서 / / 2013. 9. 21. 14:32

[넥서스_영어 일기 지침서(1)]영어 일기 어떻게 쓸까?

반응형


리뷰를 쓰고 있는 필자도 영어를 못하지만 항상 가지고 있는 생각은 이렇다. "못하니까 영어 공부하지!" 따라서, 영어공부를 위한 당위성은 이미 해결되었기 때문에 멈추지 않고 영어에 몰입하고, 관심을 가지려 애를 쓰고 있다. 영어실력의 향상 보다는 영어공부의 흥미를 수직으로 상승시킨 것은 나에겐 영어 일기 쓰기였다. 아주 서툰 영작 실력으로 영어를 써 내려가는 내 모습에 신기해하며 조금 더 노력하면 수준급의 일기를 쓸 수 있다는 막연한 기대감이 영어 공부의 흥미를 여태껏 부추기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아직도 걸음마 수준이지만 이런 나의 노력에 힘을 실어준 책이 있기에 소개해 보고자 한다.


지은이 《마유미 이시하라》

도서출판 넥서스에서 발행한 책 「영어 일기 어떻게 쓸까?」라는 예쁜 책이다. 지은이 마유미 이시하라는 고등학교 졸업 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비서와 통역사로 일하면서 영어를 배우게 된다. 마유미 이시하라의 폭넓은 실제 경험이 깃들어 있는 영어회화의 독특한 재미 때문에 그녀는 일본에서 아이부터 70대의 노인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제자들을 가지고 있는 영어회화 강사이자 집필자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딱딱한 회화기법이나 줄줄이 외워서 작문을 하는 문법적인 틀을 벗어나 실제 경험에서 우러나온 흔한 표현들을 마유미 이시하라는 책에 최대한 담아 놓았다. 그래서 영어 일기를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는 권하고 싶은 지침서이다.


 영어 일기를 시작하는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책

「영어 일기 어떻게 쓸까?」는 영어 일기를 쓰기 위해서 무엇부터 해야 할 지 엄두를 내지 못하고 헤매이는 도전자들에게 나침반의 역할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영어 문장을 작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문형(1형식~5형식)에서 동사의 성질을 아주 쉽게 보기를 통해서 실제 일기 쓰기에 적용 가능하도록 필요부분만 설명해 놓았다. 이렇게 문법적인 기초사항이 끝나면 총 28개의 주요 표현들을 통해서 표현의 기본적인 틀을 익히도럭 편집이 되어 있다. 


셀카EXAMPLE


- 영어 일기 쓰기를 위한 기본적인 문법 설명 예

① 현재 진행형 (am/are/is+~ing)

'~할 예정이다'. '~하기로 되어 있다' 로 이미 정해져 있는 가까운 미래의 일에 대해 사용한다. 현재진행형을 사용함을써, 현재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과 이미 약속이나 결정이 내려졌다는 사실을 나타낼 수 있다. come, go, start, arrive, leave 등 왕래, 발착을 나타내는 동사나 meet, help, visit, move등 계획할 수 있는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일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가까운 미래를 나타내는 부사구가 따라온다.


Peggy is coming to Korea on the 15th.

Michell is leaving for Detroit next week.

[본문 49페이지 내용 중]


- 영어 일기 쓰기를 위한 주요 표현 설명 예

28.  I + 동사의 과거형 + for the first time in + 기간 

It's been + 기간 + since + I + 동사의 과거형 + (last) ; ~만에 …했다.


'~만에'를 한마디로 나타낼 수 있는 영어 표현이 없기 때문에 이처럼 풀어서 말한다. '~동안 처음으로'를 의미하는 for the first time in+기간」이나 '~이후 …가 지나다'를 의미하는 「It's been + 기간 + since」를 사용함으로써 '~만에'를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It'sIt has의 축약형이며 last는 동사의 앞에 오거나 생략되기도 한다. 또, 세번째 예문처럼 since뒤에 명사구가 오는 경우도 있다. 기간부분에 a long time, ages 등 '긴 기간'에 해당되는 단어를 넣으면 '오랜만에'라는 의미가 된다.


● 1개월 만에 외식을 했다.

I ate out for the first time in a month.

It's been a month since I ate out last.

(중략)


● 오랜 만에 벤과 이야기를 했다.

I had a chance to talk with Ben for the first time in ages.

It's been ages since I had a chance to talk with Ben.

[본문 107페이지 내용 중]



여기 까지는 1장의 표현이고 2장 부터는 우리가 일상에 아주 많이 쓰이는 표현이 사전처럼 주욱 나열되어 있다. 영어 일기를 쓰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표현사전에서 찾아서 참고하여 쓰기만 하면 된다. 그러다 보면 안 보고 쓰는 것이 익숙해 질 것이고 급기가 영어실력의 수직상승이라는 기쁨을 맛 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3장은 실제 써 놓은 일기를 통해서 어떻게 표현하였으며, 문법적으로 어떻게 영작을 매끄럽게 진행하였는지 Case by study를 통해서 완벽하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다.  우리는 항상 생각은 잘 한다. 그러나 실천에 옮기는 것을 못해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지 못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처음에 다소 틀리고 어색하며, 웃음거리가 되더라도 도전해 보자! 그러면 수정하는 과정에서 반복의 과정에서 발전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 일기 어떻게 쓸까?」라는 책은 그렇게 생각하고 시도하려는 여러분을 위해 지침서가 되고도 남음이 있다. 지금 당장 노트를 펴고 시작하던지, 아니면 블로그에 짧은 일기를 써보자. 틀리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다. 더 나은 발전을 위한 첫 걸음이라는 생각으로 과감한 도전을 권하고 싶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