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분석 / / 2013. 10. 4. 17:06

부사 better의 위치가 궁금해요. I like better math. 가 맞나요?

반응형

부사의 위치를 정확히 알고 쓰려면 상당한 공부를 해야 겠지요. 영어에서는 만들어 내면 그것이 곧 부사가 되니까요. 형용사에다가 -ly만 붙이면 부사가 되기도 하고요. better은 형용사 good의 비교급이기도 하고, 부사 well의 비교급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헛갈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을 정확히 구분해서 제 위치에 써 준다면 분명 훌륭한 학습자라고 인정합니다.


이번 2학기 중간고사에는 선택의문문에 대한 답변으로 better를 이용해 답변을 하는 문제가 출제 되었더군요. 학생들은 "better를 뒤에 두어야 한다, 앞에 두어야 한다." 의견이 분분한데 학교 선생님께서 과연 어느 편의 손을 들어주실지 궁금해 집니다. 하지만 영어는 우리말과 같이 문법적인 규칙이 있으므로 어법에 맞게 대답을 하는 것이 정답에 가깝겠지요. 다음 문제를 보겠습니다.


문제는 "넌 영어와 수학 중에 어느것을 더 좋아하니?"라고 묻는 선택의문문 이었습니다. Which do you like better, English or math? 당연히, Yes / No로 대답하는 것은 어색하고요. 한마디로 English. 또는 math. 라고 대답하면 좋은데 영어단어로 (4자내외)라는 단서를 주셨다는 점이 머리를 좀 아프게 하네요. 


위의 예에서 이미 말씀드렸지만, better는 "잘, 더 잘"이라는 방법부사의 일종입니다. "더 잘 좋아하니? 더 좋아하니?"라고 물었기 때문에 like라는 타동사를 꾸며주는 부사라는 사실은 확실합니다. 그렇다면 위의 어법처럼 다음과 같이 말하면 되겠지요?



좋은하루

A : Which do you like better, English or math? (4자 내외)

B :  1. I better like math.

      2. I like math better.

       3. I like math better than English.


학교 선생님께서 어떻게 채점을 하실지는 저도 모르겠네요? 일단 원칙은 이렇습니다. 후한 점수를 주셨으면 좋으련만 대부분 자신이 가르친 것 이외에는 답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은근히 걱정이 됩니다. 답변이 되었나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