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10. 6. 17:00

[영문법_대명사(26)]유사 관계대명사 than의 용법과 활용

반응형

than은 보통 비교구문(열등비교)에서 '~보다'의 뜻을 나타내주며 비교급 뒤에는 반드시 따라나오는 접속사나 전치사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than이 관계 대명사 역할을 한다는 것은 많은 학습자들이 그냥 지나치고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히 than의 쓰임은 비교급의 열등비교에서만 쓰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계 대명사처럼 쓰인다는 사실,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유사관계대명사 than의 용법과 활용

 선행사 앞에 비교 구문이 있다는 점(★★)


선행사 앞에 반드시 비교급이 있다는 점이 유사 관계개명사 than을 구분하는 방법이 되겠지요. 그리고 than 다음에는 불완전한 문장이 와서 주어 또는 목적어가 빠져 있다는 점을 확인하시면 접속사나 전치사로 쓰인 than과 관계대명사로 쓰인 than을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He spends more money than he save. 그는 저축하는 돈 이상의 돈을 쓴다.[목적격]


tip!  선행사 money 앞에 비교급 more가 와서 than은 타동사 save의 목적어 역할을 하며 두 문장을 연결하는 유사 관계개명사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왜냐면, than 뒤의 he save에서 save의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기 때문입니다.


Don't use more words than are necessary. 필요이상의 말은 하지 마라.[주격]


tip!  선행사 words 앞에 비교급 more가 와서 than은 be동사 are의 주어 역할을 하며 두 문장을 연결하는 유사 관계개명사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왜냐면, than 뒤의 are necessary에서 are의 주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기 때문입니다.


 접속사 than(★★)

than이 접속사로 쓰일 경우에는 than뒤에 완전한 문장이 오면서 선행사가 없다는 점이 다르죠. 따라서 관계대명사로 쓰인 than과 혼동할 이유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It's more Middle Ages and Middle Eastern than it is modern or American.

그것은 현대화나 미국적이기 보다는 중동이나 중세의 이야기이다.


tip!  than 앞에 선행사도 없으며 than 뒤에는 완전한 문장이 와서 두 문장을 연결하였으므로 than은 접속사로 쓰인 것입니다. 


 전치사 than(★★)


One is older than me and the other one is younger than me. 

한명은 나보다 나이가 많고 다른 한명은 나보다 어리다.


tip!  than 앞에 선행사도 없으며 than뒤에는 목적격 대명사가 왔으므로 전치사로 쓰인 than의 경우가 맞습니다.


좋은하루Special TIP

1. no more than = only : ~밖에


He has no more than 1 dollar. 그는 겨우 1달러 밖에 없다.


2. A is no more B than C is D : A가 B가 아닌 것처럼 C도 D가 아니다.


A whale is no more a fish than a horse is고래가 물고기 아닌것처럼 말도 물고기가 아니다.

[=A whale is not a fish any more than a horse is.]


3. not more than : 기껏해야, 고작(=at most)


He is not more than twenty. 그는 많아야(기껏해야) 20살이다.

I have not more than one thousand won with me.  나는 기껏해야 1000원 밖에 없다.


4. no less than :~이나 되는, ~만큼 ~한, ~못지 않은(=as many(much) as)


He paid no less than 10,000 won for a bottle of beer.

그는 한 병에 만원 이상이나 되는 돈을 지불했다.


5. not less than : 적어도(=at least)


He has not less than 1,000 dollars.

그는 적어도 1,000달러는 가지고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