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3. 10. 8. 15:31

[영문법_대명사(28)]복합관계대명사 whoever, whichever, whatever

반응형

복합관계대명사 whoever, whichever, whatever는 문장 속에 나와도 해석이 어렵고, 어법 문제로 출제가 되어도 부담이 되는 문법 파트입니다. 특히, 이것을 명사절(즉, 선행사+관계대명사)로 해석할 것이냐, 아니면 "~할 지라도"의 뜻을 가지는 양보의 부사절로 해석할 것이냐를 놓고 헛갈리는 경우가 다 반사 입니다. 핵심은 복합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을 생략을 했을때 문장이 성립하느냐 성립하지 않느냐의 차이를 분석해 보면 쉽게 구분이 되니까 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 복합관계대명사, whoever, whichever, whatever의 차이와 사용법

명사절(주어나 목적어로 쓰임) 역할을 하는 복합 관계대명사

복합관계대명사는 「관계대명사+ever」의 형태를 갖으면서 『선행사+관계대명사』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음의 예문을 통해서 이해하면 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Give it to anyone who wants it. 그것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그것을 주어라.

Give it to whoever wants it.


 TIP! :  anyone은 선행사로서 관계대명사 who가 이끄는 형용사절의 수식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anyone whowhoever로 바꾸면 전치사 to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절을 이끌기 때문에 whoever은 복합관계대명사로 쓰인 것입니다. whoever wants it.이라는 문장을 생략해 버리면 문장이 성립이 안되죠? 그래서 이 경우는 "복합 관계대명사(선행사+관계대명사)" 역할을 한 것입니다.  


 양보의 부사절(~할 지라도) 역할을 하는 복합 관계대명사

Whomever you love will desert you. 네가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나 너를 버릴 것이다.[주어 : 명사절]


 TIP! :  whomeverAnyone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문장이 성립하죠. 물론 이끄는 형용사절의 수식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Whomever you love 를 생략하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Whomever you love, he will desert you. 네가 누구를 사랑할 지라도, 그는 너를 버릴 것이다.[양보 부사절]


TIP! :  whomever은 No matter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무리 ~한다 할 지라도"의 뜻을 갖는 양보의 부사절이 됩니다. 따라서 Whomever you love 를 생략해도 he will desert you. 라는 문장은 성립합니다.


 도표로 정리해 본 복합 관계대명사

 

 명사절

부사절 

 whoever

  anyone who~(~하는 사람은 누구나) 

  no matter who~(누가 ~할 지라도) 

 whomever

  anyone whom~(~하는 사람은 누구나) 

  no matter whom~(누구를 ~한다 할 지라도) 

 whosever

  any one whose~(~하는 것은 어느 것이나)

  no matter whose~(누구의 ~이 ~한다 할 지라도) 

 whichever

  anything that~(~하는 것은 어느 것이나)  

  no matter which~(어느 것을 ~한다 할 지라도) 

 whatever

  anything that~(~하는 것은 무엇이나) 

  no matter what~(무엇을 ~한다 할 지라도)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