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어? 당신의 꿈을 이루세요!
영문법

[영문법_관사(1)]관사(article)? 정해지면 정관사, 정해진것이 아니면 부정관사

by Yitzhak 2013. 10. 24.

관사(冠詞)는 한자어로 "갓을 씌운 말"입니다. 명사(Noun)라는 완전한 형상의 머리위에 옛날 어르신 들이 쓰던 갓을 얹었다는 의미이죠. 그도 그럴것이 영어에서 명사가 어디 한 두개입니까? 수없이 많은 영어의 명사를 하나하나 지시를 해 주기도 해야하면, 그렇게 넓은 범위의 명사를 한정시켜 줄 필요가 있지요. 그래서 쓰는 것이 바로 관사(冠詞 ; Article)입니다. 문제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이 관사(冠詞 ; Article)가 문제화되어서 나오면 지극히 난해하고 정답을 찾기에 곤란한 상황(situation)에 도달해 멘탈(mental)이 붕괴(collapse)되는 현상(phenomenon)까지 오게 됩니다. Right?



부정관사(an indefinite article) ⇒ "여러 명사 중에 특별히 정해지지 않은 명사를 한정"

우리가 중학교 때부터 잘 써왔던 I'm a student.student 앞에 어째서 a라는 녀석이 붙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갔던 기억이 납니다. 뭐 그냥 붙여야 되나부다...라고 생각해서 붙였는데 사실은 그게 맞더군요. 대부분의 보통명사 앞에는 그냥 습관적으로 a(an)이 붙습니다. 이것을 부정관사라고 하는데 "나는 학생이다."라는 학생은 뭐 특별한 학생이 아니라 「수많은 학생 중에 한사람」 이라는 의미입니다. 명사의 범위를 한정해 주었죠? 


I bought a book at the bookstore yesterday. (여러 책 중에 정해지지 않은 한 권)

나는 어제 서점에서 책 한권을 샀다.


 정관사(definite article) ⇒ "여러 명사 중에 특별히 정해진 않은 명사를 한정"

정관사는 정해진 명사를 한정하거나, 지시해주는 말입니다. 가령, Open the window. 라고 상대방에게 명령을 했는데 상대방이 모르는 window를 열라고 하면 안되죠. 상대가 마이 당황합니다. 따라서 상대도 알고, 나도 알고 있는 정해진 명사에 갓을 쓰워서 한정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정관사입니다.


I lost the book that she had bought at the bookstore yesterday. (여러 책 중에 정해진 책)

나는 어제 그녀가 서점에서 사주었던 책을 잃어버렸다.


위의 예문에서 book 앞에 the를 붙인 이유는 밑줄 친 관계대명사  that절의 수식을 받기도 하지만 이미 그녀가 사준 정해진 책입니다. 그냥 여러 책 중에서 단순한 한권의 책이 아닌 특별한 책이죠. 그래서 정관사 the를 붙인 것입니다.


좀 어려우시죠? 앞으로 진행될 '관사' 공부가 다 이러니 큰일입니다. 하지만 피하기만 하면 절대 영어실력은 늘지 않습니다. 정면으로 돌파해서 서로 깨지고 부서지는 아픔이 있어야 겠지요. 그래야 "내 지식"이 되는 것이니까요. Good luck!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