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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문제분석

[2014 수능 영어 어휘 분석(2)]2014 수능 영어 어떤 어휘가 출제 되었나?(31~40)

by Yitzhak 2013. 11. 15.


전문가들의 2014 수능 영어 시험 분석을 보면 EBS와의 연계율이 듣기평가는 91%, 독해는 71%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서 EBS 비연계 문제들이 30% 출제되었다는 이야기인데 2015년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A,B형 통합에 따른 문항수의 조정과(듣기 17, 독해 28) 연계출제 밖의 지문들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빈칸 추론 문제는 응시자의 깊이있는 배경지식과 추론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로서 점점 그 난이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문에 출제된 어휘와 고난도 어휘들에 대한 공부를 빠짐없이 대비하는 길만이 고득점과 연결될 수 있음을 입시전문가들은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기본 어휘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인데 이전에 분석한 어휘만 놓고 보더라도 그동안 알아두었던 기본어휘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이번 2014수능 시험을 통해서 다시 한번 느꼈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31번 문제부터 40번 문제까지 어떤 어휘가 출제되었는지 분석해 보도록 하죠.


2014 수능 영어 빈칸 추론 문제


[31~35]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1. Sometimes all the outcomes customers are trying to achieve in one area have a negative effect on other outcomes. This is very common when companies are busy listening to the ‘voice of the customer.’ Traveling salespeople, for example, may say they want a smaller cell phone, but they may not have thought about how hard that tiny phone will be to use. Carpenters may request a lightweight circular saw without thinking about the fact that it will no longer have the power to get through some of the more difficult jobs. When customers make requests for new product features, they are usually focused on solving just one problem and are not thinking of how their requested solution will___________________. In this situation, customers request new features but reject the resulting product when they realize the ramifications of their suggestions ― the added feature turns out to be worthless because of the problems it causes.


* ramification: 파생된 문제


① impact other product or service functions

② delay the introduction of innovative products

induce other customers to make additional requests

④ bring about excessive competition among companies

discourage companies from listening to customers’ voices


1. outcome : 결과, 성과(수능 기본단어)

2. achieve : 성취하다, 이룩하다, 달성하다[syn. accomplish](수능 기본단어)

3. be busy ~ing : ~하느라 바쁘다.(수능 빈출 구문)

4. traveling salespeople : 여행상품판매자(원)

5. circular : 원형의, 순환하는

6. saw : 톱, 톱질하다 cf. see - saw - seen / sew(바느질하다) - sewed - sewn / saw(톱질하다)-sawed-sawn

7. feature : 특징, 기능, 작품, 장편, 특집(기사), 얼굴, 모양 ; 출연시키다, 주연시키다(수능 기본 빈출 다의어)

8. innovative : 혁신적인

9. solution : 해결책, 방안, 해법; 용액(수능 기본단어)

10. induce : 유도하다, 유발하다, 유치하다(EBS 연계단어, 수능 기본단어)

11. excessive : 지나친, 과도한, 엄청난(수능 기본단어)

12. discourage A from ~ing : A가 ~하지 못하게 의지를 꺾다(수능 빈출 구문)


31번의 문제는 한가지 문제만을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새로운 모양의 해결책(상품이나 서비스)이 다른 상품과 서비스에 영향을 줄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앞의 여행상품 판매원의 작은 휴대전화와 목수들의 원형톱이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예문을 들어주었지요? 위의 어휘들은 induce라는 단어 이외에 크게 문제되는 단어는 없지요. 역시 기본어휘에 충실했던 문제였습니다. 



32. The success of human beings depends crucially on numbers and connections. A few hundred people cannot sustainsophisticated technology. Recall that Australia was colonized 45,000 years ago by pioneers spreading east from Africa along the shore of Asia. The vanguard of such a migration must have been small in number and must have traveled comparatively light. The chances are they had only a sample of the technology available to their relatives back at the Red Sea crossing. This may explain why Australian aboriginal technology, although it developed and elaborated steadily over the ensuing millennia, was lacking in so many features of the Old World ― elastic weapons, for example, such as bows and catapults, were unknown, as were ovens. It was not that they were ‘primitive’ or that they had mentally regressed; it was that they _______________________and did not have a dense enough population and therefore a large enough collective brain to develop them much further. [3점]


* catapult: 투석기

① were too tightly connected to develop new technologies

② focused on developing and elaborating elastic weapons

③ had arrived with only a subset of technologies

inherited none of their relatives’ technologies in Africa

⑤ failed to transfer their technical insights to the Old World


1. crucially : 결정적으로, 중대하게(수능 기본단어)

2. connection : 연결, 관련, 관계, 접속, 연줄(수능 기본단어)

3. sustain : 지속하다, 지탱하다, 부상을 입다, 견디다, 지지하다 (수능 빈출 구문)

4. sophisticated : 정교한, 세련된, 복잡한 (수능 빈출 단어)

5. vanguard : 전위, 전초, 선봉부대 (수능 기본단어)

6. comparatively : 비교적, 상대적으로

7. The chances are (that) : 아마도~일 것이다.

8. elaborate : 정교한, 주도면밀한, 상세한; 상세히 말하다 (수능 빈출 단어)

9. ensuing : 다음의, 그 후의, 이어지는

10. millennia : millennium 천년간, 황금기(수능 기본 빈출 다의어)

11. elastic : 탄력있는, 융통성있는, 신축성이 있는

12. regress : 퇴보하다, 역행하다(수능 기본단어) ≠ progress

13. inherit : 물려받다, 상속받다, 이어받다(EBS 연계단어, 수능 기본단어)

14. subset : 부분집합, 작은 한 벌[ = sample]

15. dense : 밀집한, 짙은, 고밀도의(수능 기본단어)



32의 빈칸추론은 지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어려웠을 문제입니다. 인간의 성공은 인구수와 관계에 상당히 의존하는데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은 정교한 기술을 지속할 수 없다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45,000년전 호주가 지배되었던 것을 회상하고 있습니다. 호주로 이주 당시 간단한 기술의 샘플(표본)만 가지고 왔기때문에 구시대의 많은 형태에 있어서 부족했지요. 천년이상을 정교하게 꾸준히 발전되었지만 말입니다. 그들이 몰랐던 여러가지 도구와 무기가 있었지만 호주 원주민의 기술이 진보하지 못한 이유는 기술의 단순한 표본만 가지고 호주에 도착했기 때문이고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충분한 인구와 집약적인 두뇌가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기술합니다. 기술개발의 소스가 없었다는 이야기죠. 보기에서 ③번은 그 이유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다소 어려운 어휘가 있을지 몰라도 교과서에서 충분히 다루었던 기본 단어들입니다. 단어의 난이도 보다는 지문을 이해하는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이므로 어려웠을 것입니다.



33. Policymaking is seen to be more objective when experts play a large role in the crea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policy, and when utilitarian rationality is the dominant value that guides policy. Through the use of the scientific method to determine the facts of any given policy situation, the power of

social constructions is supposedly diminished, and solutions to social problems are discovered in an objective way. This process creates an illusion of neutrality and implies a transcendence of the pitfalls and inequalities commonly associated with policymaking. From this perspective, scientists and professionals emerge as the appropriate experts to be consulted in policymaking, while local citizen input and knowledge is often viewed as unnecessary. Scientific and professional policy design does not necessarily escape the pitfalls of degenerative politics. Scientific and professional expertise often relies on a particular type of knowledge that is limited to utility and rationality considerations. This approach to policy typically does not consider values and cultural factors that cannot be measured empirically. Scientifically designed policies can serve interests that run counter to the public interest. 

They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점]

* transcendence: 초월

① reveal objective solutions to social problems

② can reinforce unequal and unjust relationships

③ may be free from the inequalities of policymaking

④ do stress cultural values rather than utilitarian ones

⑤ use empirically proven theories to reflect locals’ input


1. utilitarian : 실용적인, 공리주의의(고난도)

2. implementation : 실행, 이행(수능 기본단어)

3. rationality : 합리성, 합리주의(수능 기본단어)

4. dominant : 지배적인, 우세한, 우위의(수능 기본단어)

5. construction : 건설, 건축, 공사, 구조(체) (수능 기본단어)

6. supposedly : 아마도, 필경 (수능 기본단어)

7. illusion : 환상, 환영, 착각 (수능 기본단어)

8. neutrality : 중립, 중립상태 (수능 기본단어)

9. transcendence[trænséndəns, -dənsi] : 초월, 탁월, 초월성(고난도)

10. pitfall : 위험, 함정, 곤란 (수능 기본단어)

11. emerge : 떠오르다, 나타나다, (어려움에서)벗어나다(수능 기본단어)

12. degenerative : 퇴행성의, 타락하기 쉬운, 퇴폐적인(고난도)

13. empirically : 경험에 의거하여, 실증적으로 (고난도)

14. counter : 계산대, 창구, 조리대 ; 반대의 [run counter : ~에 반하는] (수능 기본단어:다의어)


33번 문제는 EBS와 비연계로 출제된 문제로서 정답률이 42%밖에 나오지 않은 난이도가 있는 문제입니다. 지문에 출제된 어휘의 수준도 비교적 높았고, 기본적 단어라고 하더라도 다의어에 대한 이해와 문맥에서의 쓰임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 문제라서 많은 학생들이 틀리거나 포기했을 문제입니다. 내용도 정치적인 배경지식을 어느정도 요구하는 문제라서 두번 정도 읽고 문제를 해결했다면 시간도 상당히 소요되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순히 단어 하나에 뜻 하나만 외우는 식의 단어학습은 이런 문제가 나왔을때 그 헛점을 여지없이 드러내게 됨으로 평소 다의어의 꼼꼼한 학습과 기본단어의 문맥상 용례를 자세하게 학습하는 습관을 기르지 않으면 안된다는 교훈을 남겨준 문제입니다. 마지막에 보면 과학적으로 입안된 정책들은 대중의 관심과 반하는 관심들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불평등하고 정당하지 않은 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결론으로 도출이 되어야 겠지요. 따라서 보기 ②번이 이 지문이 주장하는 결론이 되겠네요.



34. Like many errors and biases that seem irrational on the surface, auditory looming turns out, on closer examination, to be pretty smart. Animals like rhesus monkeys have evolved the same bias. This intentional error functions as an advancwarning system, manned by the self-protection subselfproviding individuals with a margin of safety when they are confronted with potentially dangerous approaching objects. If you spot a rhinoceros or hear an avalanche speeding toward you, auditory looming will motivate you to jump out of the way now rather than wait until the last second. The evolutionary benefits of immediately getting out of the way of approaching dangers were so strong that natural selection endowed us ― and other mammals ― with brains that _____________________. Although this kind of bias might inhibit economically rational judgment in laboratory tasks, it leads us to behave in a deeply rational manner in the real world. Being accurate is not always smart. [3점]


* avalanche: 눈사태

① intentionally see and hear the world inaccurately

② are geared to evaluate aural information precisely

③ deliberately make rational yet ineffective decisions

④ prompt us to overlook dangers without thinking rationally

⑤ accurately detect, but irrationally ignore, approaching dangers


1. biases : 선입견, 편견, 성향(수능 기본단어)

2. auditory : 청각의, 들을 수 있는

3. looming : 희미하게 보이는, 어렴풋한 ; (심리적인)반응, 왜곡(고난도)

4. rhesus monkey : 붉은털 원숭이

5. manned : 유인의, 사람이 탑승한,  (수능 기본단어)

6. rhinoceros : 코뿔소 (수능 기본단어)

7. benefit : 이익, 혜택, 이점 (수능 기본단어)

8. endow A with B : A에게 B를 수여하다, 공급하다. (수능 기본단어)

9. inhibit : 금지하다, 억제하다, 금하다 (수능 기본단어)

10. geared : 설계된, 갖추어진 (수능 기본단어)

11. aural : 청각의, 귀의, 청각적인[cf. oral : 구두, 구강(의), 입] (수능 기본단어)


34번 문제도 EBS와 비연계로 출제된 문제로서 정답률이 31%밖에 나오지 않았던 난이도가 있는 문제입니다. 지문의 도입 부분의 해석이 난해했을 것입니다. looming이라는 단어가 명사적으로 쓰일 때 해석이 어려웠겠지요. "청각적인 심리적 반응(왜곡)"이라고 하면 무난할텐데 생각이 안나죠. 시간은 없고. '겉으로 보기에 이성적이지 않아보이는 많은 오류와 편견들과 같은 청각적인 왜곡이 면밀한 실험에서 매우 현명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즉, 잘못된 오류가 오히려 현명하고 이성적이라는 이야기죠. 붉은털 원숭이도 똑같은 편견으로 진화했음을 설명하고 있고, 이러한 의도적인 오류들이 위험에 대비하는 자기방어 준자아(subself)에 의해서 안전공간을 제공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뿔소를 보거나 눈사태를 감지하면 그 자리를 피하게 하는 것이 바로 청각적인 심리적 반응인데 다가오는 위험을 피하는 진화론적인 이점이 너무 강해서 자연적인 선택이 동물과 인간에게 정확하지 않은 세계를 의도적으로 보고 들을 수 있는  두뇌를 부여했다는 이야기죠. 




35. Mathematics will attract those it can attract, but it will do nothing to overcome resistance to science. Science is universal in principle but in practice it speaks to very few. Mathematics may be considered a communication skill of the highest type, frictionless so to speak; and at the opposite pole from mathematics, the fruits of science show the practical benefits of science without the use of words. But those fruits are ambivalent. Science as science does not speak; ideally, all scientific concepts are mathematized when scientists communicate with one another, and when science displays its products to non-scientists it need not, and indeed is not able to, resort to salesmanship. When science speaks to others, it is no longer science, and the scientist becomes or has to hire a publicist who dilutes the exactness of mathematics. In doing so, the scientist reverses his drive toward mathematical exactness in favor of rhetorical vagueness and metaphor, thu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점]


① degrading his ability to use the scientific language needed for good salesmanship

② surmounting the barrier to science by associating science with mathematics

③ inevitably making others who are unskillful in mathematics hostile to science

④ neglecting his duty of bridging the gap between science and the public

⑤ violating the code of intellectual conduct that defines him as a scientist


1. frictionless : 마찰(력)이 없는(수능 기본단어)

2. ambivalent : 불확실한, 상반된 감정의(고난도)

3. resort : 리조트, 휴양지, 수단 ; 의존하다(수능 기본단어)

4. salesmanship : 판매기술, 판매술, 외교적기술(기본단어)

5. publicist : 홍보담당관, 시사(정치)평론가, 국제법(공법)학자(수능 기본단어)

5. dilute : 묽게하다, 희석하다 (고난도)

6. rhetorical[ritɔ́ːrikəl] : 수사어구의, 미사어구의, 수사학적인 (고난도)

7. code : 규정, 코드, 암호, 부호, 기호 


35번 문제는 EBS와 비연계로 출제된 문제로서 정답률이 21%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매우 어려웠던 문제입니다. 어휘는 대부분 평범했으나 지문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해가 어려웠을 것입니다. 변별력을 요구하는 문제로서 고득점을 위해서는 수능 기본단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테마의 어휘들을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주 전문적이지는 않지만 분야별로 기본적인 단어들을 학습해 두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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