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 2013. 12. 24. 14:57

[영어 Q&A(41)_VOCA_동사 make의 쓰임] make의 다양한 쓰임이 궁금해요?

반응형

동사 make는 가장 많이 접하는 기본동사 이지만 의미와 쓰임이 문형과 문맥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라서 make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면 움츠려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make와 더불어서 take라는 동사의 뜻을 찾아보면 정말 의미가 너무 많아서 외우려는 시도를 일찌감치 포기하고 싶은 마음부터 생기는 것이 영어 학습자들의 공통적인 생각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기본동사의 다양한 뉘앙스와 문형속의 역할, 문맥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해 놓은 것이 독해실력과 어법문제의 함정을 피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중학교 1학년 기말고사에 출제되었던 make의 의미를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문제의 답을 뭐라고 생각하셨나요? 단순히 보기 예문에 나와있는 '음식을 만들다'의 뜻으로 make를 선택하셨다면 출제자가 의도한 어법상의 의미와는 전혀 다른 답을 고르신 것이죠. 출제가가 이런 문제를 그렇게 쉽게 만들어서 문제로 내었을 리도 없구요. 어법상의 make의 의미를 고르는 문제이기 때문에 정답은 ④번 입니다. 맞죠? 그럼 make의 다양한 쓰임을 정리해 두었다가 다음에는 실수가 없기를 바랍니다.


자동사로 쓰이는 make

1. 1형식의 완전 자동사 : (make+전치사+명사)


They(S) made(V) for the land. 그들은 육지로 향했다. [for이하는 전치사구]


The tide(S) is making(V) fast. 밀물이 빠르게 밀려들고 있다.

 

2. 2형식의 불완전 자동사로 쓰이는 make : (…으로 하다), (…상태로)하다, (…처럼)행동하다

He(S) made(V) to act(C) like a barbarian. 그는 야만인 처럼 행동했다.


He(S) made(V) to strike(C) her and then stopped. 그는 그녀를 치려고 하다가 멈추었다.


 타동사로 쓰이는 make

1. 3형식의 완전 타동사 : (make+목적어)

He(S) made(V) a boat(O) out of wood. 그는 나무로 보트를 만들었다.


God(S) made(V) a man(O)신이 인간을 만들었다.


John(S) made(V) a noise(Oat the school all day. John은 학교에서 하루종일 떠들었다.


2. 4형식의 완전 타동사 : (S+make+O+O) '~에게…을 만들어 주다'

He(S) made(V) her(I/O) some paper flowers(D/O). 그가 그녀에게 약간의 종이꽃을 만들어 주었다.


Mom(S) made(V) us(Odelicious cookies. 엄마가 우리들에게 맛있는 쿠기를 만들어 주셨다.


Tip!! 4형식은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가 equal관계가 아니다. 즉, her≠some paper flowers


3. 5형식의 불완전 타동사 : (S+make+O+C) '~을…(상태로)되게하다'

He(S) made(V) her(O) very angry(C). 그가 그녀를 매우 화나게 했다.[her=angry]


Dad(S) made(V) me(Owash(C) his car. 아빠가 나에게 차를 닦도록 시켰다.[사역동사]


make라는 동사가 1형식에서 5형식까지 모두 쓰이네요. 그러니까 make라는 동사가 골치가 아플 수 밖에 없겠지요. 중요한 것은 4형식과 5형식의 구분도 중요하겠지만 1형식과 2형식으로도 쓰인다는 거!! 잊지맙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