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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어? 당신의 꿈을 이루세요!
VOCA/중등

[중2 영어단어]중2 필수기본단어 1200(31~60)

by Yitzhak 2014. 2. 5.



어제 처음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외우면 도움이 될만한 단어 30개를 포스팅했습니다. 다행히도 오늘 학원에 출강을 했더니 학생들이 너무 좋아해서 마음이 흐뭇해 지더군요. 영어에 흥미를 갖기만 한다면 그것으로 만족하고 저에겐 최고의 기쁨입니다. "선생님, 절대로 중간에 포스팅 멈추지 마시고 꾸준히 올려 주시면 좋겠어요!"라는 말을 들을 때 작지만 보람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즐거운 하루였습니다.


한 학생이 "어떻게 하면 단어를 잊지 않고 오랫동안 기억하고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하더군요. 물론, 까먹기 대장은 바로 접니다. 아마도 고양이의 IQ와 동급수준이 아닐까하는 추측을 해보곤 합니다만 제가 단어를 기억하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평범하기 그지 없는 세상에서 가장 보편적인 단어 암기방법을 소개해 드릴까요?


세상에서 가장 평범하고 효과 만점인 영어단어 암기 Tip!

 하루에 외워야 할 영어단어의 분량을 능력에 맞게 정한다.

 먼저 눈으로 정해진 분량을 속도감있게 외운다.(5번이상 반복!)

 그래도 낯선 영어단어는 형광펜으로 마크해 둔다.

 표시해둔 영어단어를 위주로 눈으로 빠르게 속독한다.

 연습장에 쓰면서 외우려 하지말고 발음과 우리말 뜻부터 익힌다.

 이제 외운단어를 5번 이상 써 본다.

 그래도 어려운 철자는 익숙해질 때까지 써본다.

 이제 외운 단어를 보지 않고 머릿속으로 생각해 본다.

 생각나지 않는 단어는 또 눈으로 빠르게 속독한다.

 단어 암기 시간은 일정한 시간을 두지만 짧게한다.

 가급적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속독한다.(화장실에서... / 잠자기 전에... / 밥먹으면서... / 걸어가면서... etc.)

 얼마전 외운단어가 가물가물하면 다시 단어장을 보고 외운다.

참 희한하죠? 우리 인간의 두뇌는 사진기의 원리와 같아서 여러번 눈으로 찍어놓은 잔상은 잠재기억 속에 남아서 10개 중에 많게는 5개 이상을 기억나게 한다니 말입니다. 마치 콩나물 시루에 물을 주면 물이 빠져나가지만 콩나물의 키가 쭉쭉 자라는 원리와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게을러서 안하기 때문에 못 외우는 것이지 못하기 때문에 영어단어를 못 외우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사실 꼭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Are you with me?"


중학교 2학년 학생이 외울만한 1200단어[DAY 2th]

31. pencil : 연필

32. student : 학생

 헛점노트!

They are a student. (X) [주어의 수와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 → They are students.(O)

33. listen : ~을 듣다(to)

 헛점노트!

Her voice listens to beautiful. (X) [listen to는 형용사 보어를 갖지 않음] 

Her voice sounds beautiful.(O)

[※see, watch, hear, listen to는 감각동사지만 형용사 보어를 갖지 않음을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34. build : ~을 짓다, 세우다(build-built-built)

35. exit[égzit, éksit]: (명)출구비상구;(동)나가다, 퇴장하다

36. true : 진실의, 진짜의 → (명) truth : 진실, 진리

37. push : 밀다 (≠ pull : 당기다)

38. tooth : 이, 치아

 헛점노트!

<주의 해야 할 명사의 복수형>

tooth→teeth / foot→feet / goose→geese

deer→deer / fish→fish / trout→trout / salmon→salmon / sheep→sheep

piano→pianos / memo→memos / cliff→cliffs / chief→chiefs / photo→photos

child→children / man→men / woman→wome


 [참고]명사의 복수형의 불규칙 변화

39. bake : 굽다 [(명)bakery : 빵집]

40. wall : 벽

41. top : 꼭대기, 정상 [= summit (명) 정상, 꼭대기, 정상회담]

42. farm : 농장 cf. farmer : 농부

43. touch : 만지다, 감동시키다 [ = move (명) 움직이다, 옮기다, 감동시키다]

44. light : 가벼운, 빛, (빛을)밝히다

45. tea : 차 cf. a cup of tea : 차 한잔

 헛점노트!

<물질명사의 수량을 나타내는 방법> : [복수는 단위명사에만 -s]

a slice of cheese(toast) : 치즈 한장(토스트 한장) → two slices of cheese(toast) 

a loaf of bread(빵 한 덩어리) / a piece(sheet) of paper(종이 한 장) 

a piece of furniture(가구 한 점) / a piece of chalk(분필 한 조각)

a pound of sugar(설탕 1 파운드) / a spoonful of sugar(설탕 한 숟가락)

a bag of flour(밀가루 한 포대) / a school of fish(물고기 한 무리)

a cup of ice cream(아이스크림 한 컵) / a cup of coffee(커피 한 잔) / a cup of tea(차 한 잔)

a glass of milk(우유 한 잔) / a glass of juice(주스 한 잔) / a carton of milk(우유 한 팩)

46. bring : ~을 가지고 오다(brought-brought)

 헛점노트!

<4형식→3형식으로 문장 전환 시 주의할 점!>

(1) S+V+I/O+D/O[4형식] → S+V+D/O+to+D/O[3형식]

give, write, send, show, tell, teach, pass, read, bring, lend, hand 등의 동사는 3형식의 문장으로 전환할 경우 간접목적어 앞에 전치시 to를 둔다.

She brought us a delicious lunch set.(4형식) 

→ She brought a delicious lunch set to us.(3형식)


(2) S+V+I/O+D/O[4형식] → S+V+D/O+for+D/O[3형식]

make, buy, cook, get, find 등의 동사는 간접목적어 앞에 전치사 for를 둔다.

My mom made me some cookies.(4형식) 

→ My mom made some cookies for me.(3형식)


 (3) S+V+I/O+D/O[4형식] → S+V+D/O+of+D/O[3형식]

ask, inquire 등의 동사는 간접목적어 앞에 전치사 of를 둔다.

My teacher asked me a difficult question.(4형식) 

→ My teacher asked a difficult question of me.(3형식)

47. drink : 마시다; 음료(drink-drank-drunk)

48. room : 공간, 방

49. think : 생각하다(think-thought-thought) ; thought (명) 생각, 사고(思考)

50. word : 단어cf. phrase : 구 clause : 절

51. store : (명)가게, 상점 (동) 저장하다, 비축하다

52. talk : ~에게 말하다* 완전자동사로 전치사 to / with / about 와 함께 쓰임

 헛점노트!

<say, tell, talk, speak 의 쓰임>

1. say : 완전타동사로서 바로 뒤에 목적어가 옵니다. 

I said my secret to her. 난 나의 비밀을 그녀에게 말했다.


2. tell : 완전타동사(4형식)로서 목적어를 2개 취한다.

told her my secret 난 그녀에게 나의 비밀을 말했다.


3. speak / talk : 완전자동사로서 전치사 다음에 목적어를 둔다. 

talked about my secret. 난 나의 비밀에 관하여 말했다.

They spoke to me. 그들은 나에게 말했다.


53. drive : 운전하다; 몰아가다(drive-drove-driven)

54. study : 공부하다; 연구

55. fire : 화재; 불나다; 해고하다

 헛점노트!

<fire의 쓰임> 

(1) (동) 불나다, 불 지르다. 

In 2008, a man set fire to Sungnyemun. 2008년에 한 남자가 숭례문에 불을 질렀다.


(2) (동) 해고하다

She was finally fired yesterday. 그녀는 결국 어제 해고되었다.


(3) (명) 화재

There was a big fire in my town last night. 어제 밤에 우리 동네에 큰 불이 났다.

56. tall : 키가 큰(≠short)

57. ground : 땅

58. speed : 속력

59. animal : 동물

60. show : ~을 --에게 보여주다


댓글4

  • Favicon of https://transartist.tistory.com BlogIcon 정선비 2014.02.06 12:05 신고

    예문을 통해 활용예를 익히는 방법도 좋을텐데 그 부분이 참 아쉽습니다. 학교 및 학원교육에서 해줄 수 없는 부분이잖아요 당장 시험이 급하니 ㅜㅜ 그래도 여기는 좋은 정보가 많은 것 같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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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life-lineup.tistory.com BlogIcon +요롱이+ 2014.02.07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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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s://hansik07.tistory.com BlogIcon Hansik's Drink 2014.02.07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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