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to+동사원형」구문은 보통 외우기 쉽게 「긴too 짧은 to」용법으로 기억하는데요 "너무 ~ 해서 …할 수 없다."라고 공식처럼 외우기 때문에 잊어버리면 어떻게 해야할 지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어를 공부하다보면 무조건 외워서 익혀야할 것도 있지만 원리와 개념부터 이해하고 내것으로 익혀두어야 할 파트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해도 못하고 무턱대고 머리 속에 구겨 넣으려면 당연히 부작용이 생기겠죠? 그럼 문장의 구조부터 차근차근 알아 보겠습니다.
"정도(~하기에)"를 나타내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
· He was too tired to walk any more. 그는 더 이상 걷기에 너무 피곤했다. → 그는 너무 피곤해서 더 이상 걸을 수 없었다.
= He was so tired that he could not walk any more. 그는 너무 피곤했다. 그결과 더 이상 걸을 수 없었다.
▶ 단문[주어가 한개, 동사가 한개]이면서 to부정사 to walk는 형용사 tired를 꾸며준다. "걷기에 너무 피곤한"
▶ to walk는 동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죠. 그래서 걷는 주체는 문장 전체의 주어 He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의미상 주어는 "없다."
▶ He was so tired 는 원인을 나타내는 주절 「그는 너무 피곤했다」,
he could not walk any more 는 결과를 나타내는 종속절. 「그결과 그는 더이상 걸을 수 없었다」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존재할 때
· The ladder is too heavy for me to carry. 사다리가 너무 무거워서 내가 옮길 수 없다.
= The ladder is so heavy that I can not carry it. 사다리가 너무 무겁다. 그결과 내가 옮길 수 없다.
▶ 단문에서 복문(두 문장이 접속사 that으로 연결됨)으로 바꾸어 표현할 때 주의!!
▶ The ladder은 문장 전체의 주어인데 to carry의 주체는 나(I)라고 to부정사 앞에 for me라고 써 놓았습니다. 따라서
▶ The ladder is too heavy는 원인을 나타내는 주절 「사다리가 너무 무거웠다.」,
he could not walk any more 는 결과를 나타내는 종속절. 「그결과 나는 그것을 옮길 수 없었다」
▶ 접속사 that을 중심으로 두 개의 완전한 문장이 되어야 하므로 종속절에서 동사 carry의 목적어 it(the ladder의 대명사)이 필요하다.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복문으로 표현할 때 주절의 동사와 종속절(that절 속의 동사 can)의 시제만 바꾸어서 주절의 동사가 현재면 「can't+동사원형」, 주절의 동사가 과거이면 「couldn't+동사원형」으로 쓰셔야 한다는 점을 조심해야 합니다. 01adde1bbeb3e5424c321d293be6b37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