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5. 1. 8. 00:00

[영문법_동사(14)]동사의 시제(Tense)_시제의 일치(Sequence of tense)

반응형


 시제의 일치(Sequence of tense)란 무엇인가? 

종속 명사절의 동사의 시제는 주절의 동사의 시제와의 관계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즉, 시간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접속사를 중심으로 종속절 동사의 시제와 주절의 동사의 시제가 서로 일치해야 하는데 이것을 시제의 일치(Sequence of tense)라고 합니다. 

  • 주절이 현재시제인 경우 

종속절의 시제는 모든 시제가 쓰일 수 있습니다. 주제가 현재완료나 미래시제인 경우에도 종속절에는 "All 시제"


· I believe(have believed) that he is innocent.   나는 그가 무죄라고 믿는다. [주절의 동사가 현재 → 종속절의 동사가 현재]


· I believe that his innocent will be proved.   나는 그의 결백이 증명될 것이라 믿는다. [주절의 동사가 현재 → 종속절의 동사가 미래]


· I believe that he has not done it.   나는 그가 그것을 하지 않았다고 믿는다. [주절의 동사가 현재 → 종속절의 동사가 현재완료]


· I believe that he had already left done the spot when it happened.

   그 일이 있어났을 때 그는 이미 그 자리를 떠났다고 믿었다. [주절의 동사가 현재 → 종속절의 동사가 과거완료]


  • 주절이 과거시제인 경우

종속절의 시제는 "과거나 과거완료 시제"

· I believed that he was innocent.

  나는 그가 무죄라고 믿었다. [주절의 동사가 과거 → 종속절의 동사가 과거]


· I believed that his innocent would be proved.

  나는 그의 결백이 증명될 것이라 믿었다. 


  • 시제의 일치 예외 (★★)

· My teacher is teaching us that water boils at 100℃.

   우리 선생님은 우리에게 물은 100℃에서 끓는다고 가르치고 있다.

   [불변의 진리 → 종속절 동사는 항상 현재시제]


· He told us that the earth goes (a)round the sun.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돈다. [불변의 진리 → 종속절 동사는 항상 현재시제]


· He said that Milton was born in 1608.

   그는 Milton이 1608에 태어났다고 말했다.  [역사적 사실 → 종속절 동사는 항상 과거시제]

· He said if I was tired I could take a rest.

   그는 내가 피곤하다면 쉬라고 말했다.  [가정법의 (조)동사 → 가정법 과거 종속절 동사는 항상 과거시제]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