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 / 2015. 1. 22. 00:00

[영문법_동사(21)]준동사(verbid)_to부정사(infinitive)_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반응형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란 무엇인가?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란 동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to부정사의 행동의 주체를 말합니다. 따라서 to부정사의 행동의 주체가 문장전체의 주어나 목적어와 일치할 경우에는 별도의 의미상 주어를 써 줄 필요가 없으며,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 전체의 주어나 목적어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별도의 의미상 주어를 써 주어야 합니다. 아래의 문장을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to부정사의 주어가 문장전체의 주어와 일치하는 경우 ⇒ "별도의 의미상 주어가 필요없다."


- I want to pass the exam.   나는 그 시험에 합격하기를 원한다. 

  TIP!    부정사 to pass의 의미상 주어는 문장전체의 주어와 일치하며, to 부정사의 목적어는 the exam입니다.


- He wish to become a good doctor.


  TIP!    부정사 to become의 의미상 주어는 문장전체의 주어와 일치하며, to부정사의 목적어는 a good doctor입니다. 누가 의사가 됩니까? 네 맞습니다. 바로 문장 전체의 주어인 He가 되기를 바라는 것이니까 별도의 의미상 주어를 써줄 필요가 없습니다.




 to부정사의 주어가 문장전체의 목적어와 일치하는 경우 ⇒ "별도의 의미상 주어가 필요없다."


-  I want her to pass the exam.   나는 그녀가 시험에 합격하기를 원한다. 


  TIP!    부정사 to pass의 의미상 주어는 문장전체의 목적어(her)와 일치하며, to부정사의 목적어는 the exam입니다.


- He advised me to do my best day and night.  그는 나에게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을 충고했다. 


  TIP!    부정사 to do의 의미상 주어는 문장전체의 목적어와 일치하며, to부정사의 목적어는 me입니다. 누가 최선을 다합니까? 네 맞습니다. 바로 문장 전체의 목적어인 me가 최선을 다하는 것이므로 별도의 의미상 주어는 필요가 없습니다.



 to부정사의 주어가 문장전체의 일반인 또는 부정(不定)의 사람인 경우 ⇒ "별도의 의미상 주어가 필요없다."


-  It is difficult to master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는 숙달하기에 어렵다. 


  TIP!    부정사 to master의 의미상 주어는 일반인(People, We)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외국어를 통달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주어는 생략하므로 별도의 의미상 주어가 필요없습니다. to부정사의 목적어는 a foreign language입니다.

-  It is wiser to make no reply to angry words.   성내는 말에는 대꾸를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필요한 경우 


 문장 전체의 주어나 목적어와 일치하지 않으면 의미상주어 필요


 to부정사 앞에 ⇒  for+목적격+to부정사

- It is impossible for me to master English in a week.

   내가 일주일 안에 영어를 숙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English is impossible for me to master in a week.(○) 

≠ I am impossible to master English in a week. (×)


  TIP!    부정사 to master의 의미상 주어는 문장 전체의 주어인 It이 아니라 me입니다. 이런 경우 to부정사 앞에 "for+목적격"의 형태로 의미상 주어를 표기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의미상주어 앞에 형용사가 "이성적 판단 및 행위중심의 형용사"인 경우에 씁니다. ( dangerous, easy, difficult, hard, usual, necessary, essential, possible, impossible, easy...)

- Is there any need for you to hurry?
   네가 서두를 필요가 있니?


  TIP!    부정사 to hurry의 의미상 주어는 문장 전체의 주어인 there이 아니라 you 입니다. 이런 경우 to부정사 앞에 "for+목적격"의 형태로 의미상 주어를 표기해 주어야 합니다.




 to부정사 앞에 ⇒ 「of+목적격+to부정사

- It is careless of him to leave his camera in a taxi.

   그가 그의 카메라를 택시안에 두다니 부주의하다.


- How kind it is (of, for) you to help me!

   네가 나를 돕다니 참 친절하구나!


  TIP!    부정사 to master의 의미상 주어는 문장 전체의 주어인 It이 아니라 me입니다. 특히 의미상주어 앞에 형용사가 "사람의 성격,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인 경우에 씁니다. ( kind, nice, bad, polite, impolite, rude, careful, careless, thoughtful, thoughtless, smart, clever, wise, foolish, silly, stupid...)이런 경우 to부정사 앞에 "of+목적격"의 형태로 의미상 주어를 표기해 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