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분석 / / 2013. 6. 17. 13:24

It is~that… 강조구문 구별하는 법

반응형

영어 기말고사 공통범위로 이번에 강조구문이 출제됩니다. 영어에서 강조는 문장의 도치를 이용하거나 강조구문을 써서 강조하지만 동사를 강조할때는 특히 강조의 조동사 do이용합니다. 「It is(was)~taht…」 강조구문과 가장 혼란을 갖는 것은 진주어로 사용된 that절과의 구분을 못해서 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4점짜리 문제(중학교의 경우)가 출제되는데 틀리면 너무 아깝죠.



It is(was)~taht…」 구문이 강조구문인지 아닌지 손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위의 그림처럼 노란색 네모자리에 "동사 or 형용사"가 오면 강조구문이 아니라고 의심해 봐야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Tip#1 동사를 강조했을 경우


동사를 강조하면 아래와 같이 It was met that~. 처럼 되어서 수동태로 변합니다. 또한 that 이하를 진주어로 보더라도 가주어인 It 자리에 놓으면 어색합니다. "내가 처음으로 어제 공원에서 제인을이 만나졌다." 행위자인 'I' 는 그대로 주어자리에 있고 이 문장을 수동태로 보기에는 문법적으로 맞지 않습니다. 또한 동사의 과거형이 아닌 동사의 현재형이 온다고 하더라도 「It is + 동사원형」은 어법상 틀립니다. 「be동사+동사원형」혹시 보셨나요?


■ I first met Jane in the park yesterday.(원래문장)

   아래와 같이 강조구문으로 바꾸어 보면:      
    It was met that I first Jane in the park yesterday.(X)
    It was I that first met Jane in the park yesterday.(○) → "주어강조"
    It was Jane that(who) I first met in the park yesterday.(○) → "목적어강조"
    It was in the park that(where) I first met Jane yesterday.(○) → "부사구강조"
    It was yesterday that(when) I first met Jane in the park.(○) → "부사강조"



Tip#2 형용사를 강조했을 경우


모든 강조구문의 원칙은 이렇습니다. It is(was)~taht…」의 형태에서 It is(was)와 that를 생략하고 강조된 어구를 제자리에 놓으면 문장이 성립해야 합니다. 위의 점선으로 된 박스 안의 주어를 강조한 문장에서 It wasthat를 생략하고 I that이하의 동사 met 앞에 놓으면 어색함없이 문장이 완성됩니다. 그래서 강조구문임을 금새 알 수 있지요. 하지만 형용사를 강조할 경우에는 강조된 형용사가 들어갈 자리가 없어집니다.


It is true that Mr. Johnson is a famous doctor.(X)


That Mr. Johnson is a famous doctor is true.

                            [진주어]


위의 문장에서 It isthat를 생략하고 true라는 형용사를 that이하의 문장속에 넣어보세요! 어디에 넣을 수 있나요? 맞습니다. 이미 완벽한 문장이라서 형용사 true가 들어갈 자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that이하의 문장이 명사절로서 진주어로 쓰인 문장입니다. 그러니까 이 문장의 It는 가주어로 쓰인 것이죠.



Exercise 강조구문 ▷   강조연습.zip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