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 2013. 6. 19. 14:27

[영어 Q&A(10)_영어의 기초]영어의 문장성분과 8품사를 쉽게 설명해 주세요!

반응형

영어의 기본이라는 문장성분과 8품사를 이제 영어의 눈을 뜨려고 하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가르친다는 자체가 어쩌면 상당한 무리수입니다. 수업을 해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의 눈은 촛점을 읽고 몸과 영혼이 분리된 "유체이탈현상"을 경험하곤 하죠. 한마디로 영어의 문장성분과 8품사 강의시간은 멘탈이 붕괴되는 치명적인 시간입니다.


어떻게 하면 이것을 좀 쉽게 가르칠까? 결국 영어의 문장이라는 완성체를 구성하는 큰 덩어리와 그 덩어리의 재료인 8품사를 효과적으로 설명하면 된다는 이야기인데 아무래도 어린 학생들에겐 용어 자체가 어렵고 힘듭니다. 그래서 어느날 자동차를 비유로 들어서 설명해 보았습니다. 문장성분과 8품사에 대한 인포그래픽스로 말입니다.



 자동차의 구성품은 영어 문장의 주요성분


위의 그림은 자동차의 얼개입니다. 자동차라는 완성품을 살펴보면 차체, 엔진, 바퀴, 창문이라는 커다란 구성품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것만 갖추면 얼추 자동차가 된다는 이야기죠. 영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문장이라는 완성체를 만들기 위해 주어, 서술어(동사), 목적어, 보어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자동차의 주요 구성품과 같다는 이야기 입니다.


He bought me a new car.

(영어의 완성된 문장=자동차완성품)


⊙ 문장성분을 말해보시오.

    He(주어), bought(서술어), me[(간접)목적어], a new car[(직접)목적어]


⊙ 주어의 품사는 무엇입니까? 대명사


⊙ 서술어의 품사는 무엇입니까? 동사


⊙ (간접)목적어의 품사는 무엇입니까? 대명사


⊙ (직접)목적어의 품사는 무엇입니까? 명사


new의 품사는 무엇입니까? 형용사


a의 품사는 무엇입니까? 부정관사(8품사에는 속하지 않는다.)


 자동차 구성품의 재료는 영어 문장성분의 재료인 8품사


자동차의 주요 구성품의 재료는 철, 알루미늄, 유리, 고무,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마찬가지로 영어의 문장성분인 주어와 목적어는 명사, 대명사라는 재료로 만들어지고, 보어는 명사와 형용사, 서술어는 동사라는 재료로 만들어 집니다. 그 밖의 전치사, 부사, 접속사, 감탄사들은 자동차의 수많은 부품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예문에서 "영어문장의 성분이 뭐지?"라고 물으면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중에 하나로 답해야 하고, "그 문장 성분의 품사는 뭐지?"라고 물으면 "명사, 대명사, 형용사, 부사, 동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중에 하나로 대답해야 합니다. 이제 아셨죠? 문장성분과 8품사는 엄연히 다르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